기후동행카드 갈등 해결되나... 유정복·오세훈·김동연 내달 회동
상태바
기후동행카드 갈등 해결되나... 유정복·오세훈·김동연 내달 회동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0.24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 지자체, 회동 시기·장소 조율 중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 등 재논의할 듯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유정복 인천시장(왼쪽)과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 김동연 경기지사를 만나 대회를 나누고 있다. 사진=경기도

 

서울시가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로 신경전을 벌이고 있는 수도권 3개 지자체장이 3개월 만에 다시 모여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 등을 논의한다.

24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다음 달 중하순께 3자 회동을 하기로 했다.

3개 지자체는 회동 시기와 장소 등을 조율하고 있다.

유 시장과 오 시장은 전날 오후 9시께 서울 강남구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내 김 지사의 장모상 빈소를 방문했다.

이들은 빈소 내 식탁에 배석자 없이 모여 앉아 30분가량 대화를 나눴으며 수도권 지자체 간 협력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단체장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지난 7월 수도권 공동생활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이후 3개월 만이다.

지난해 7월 이후 수차례 만남을 갖고 쓰레기 처리 문제와 대중교통 확대 등 관련한 현안을 논의해왔다.

그러나 지난달 오 시장이 월 6만5,000원에 지하철과 버스, 자전거 등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를 내년 1월 도입한다고 발표한 뒤 인천시와 경기도가 강하게 반발하면서 3개 지자체 간 관계가 얼어붙은 상황이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경기도 국감에서 기후동행카드와 차별된 ‘더 경기패스’를 도입한다고 발표했고 유 시장은 지난 19일 인천시 국감에서 기후동행카드 참여 관련 질의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전날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서울시 국정감사에서도 야당 의원들은 기후동행카드를 수도권으로 확대하려면 인천시와 경기도의 협력이 필수인데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정책을 발표해 혼란을 일으켰다고 지적했다.

기후동행카드로 냉각한 수도권 3개 지자체가 전날 빈소 회동 이후 공식 만남을 추진하면서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 논의에 돌파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