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구 서창119안전센터 앞 사거리 횡단보도 15일부터 동시신호
상태바
남동구 서창119안전센터 앞 사거리 횡단보도 15일부터 동시신호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4.01.09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대각선횡단보도로 교체 여부도 검토
인천 남동구 서창2동 119안전센터 앞 사거리 모습. 사진=남동구의회
인천 남동구 서창2동 119안전센터 앞 사거리 모습. 사진=남동구의회

 

인천 남동구 서창2동 119안전센터 앞 사거리 횡단보도 4곳의 신호등이 15일부터 동시신호로 운영된다.

인천논현경찰서는 주민들이 이곳에 대각선횡단보도 설치를 요구했으나 신호 대기시간 증가 및 차량 정체 가능성이 제기돼 당분간 동시신호 횡단보도를 운영한 뒤 대각선횡단보도로의 교체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라고 9일 밝혔다.

사거리의 동시신호 횡단보도와 대각선횡단보도는 신호 시간에 차이가 있다. 가장 긴 횡단보도 기준으로 신호 시간이 정해지는데, 대각선횡단보도가 15~20초 정도 더 길다.

이곳은 16초의 시간 차이가 가 나는 것으로 예측됐다.

서창2동 119안전센터 앞 사거리는 초·중·고교와 아파트단지, 상업시설이 가까워 보행량이 많고 대각선횡단보도 설치 민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민원을 받은 이연주 남동구의원(민주, 비례)은 지난해 3월 지역 주민 1,700명의 서명을 받아 인천논현경찰서에 제출했고, 이 안건은 교통안전시설심의위원회에 상정됐다.

이후 주민설명회를 거거치면서 동시신호 운영이 결정됐고, 지난해 8월부터 시범운영을 거친 뒤 정식 운영을 앞두고 있다.

이연주 구의원은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를 고려한 동시횡단보도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덜어드릴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경찰서 등 관계기관과 논의하고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