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의제를 중심으로 투표 고려"... 인천 기후유권자 비율 32.7%
상태바
"기후의제를 중심으로 투표 고려"... 인천 기후유권자 비율 32.7%
  • 인천in
  • 승인 2024.02.2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정치바람', 기후위기 국민 인식조사 결과 공개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기후입법’에 대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기후의제에 대해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후의제를 중심으로 투표 선택을 고려하는 인천지역 기후유권자 비율이 32.7%가량에 이른다는 국민인식 조사 결과가 나왔다.

<녹색전환연구소>・<더가능연구소>・<로컬에너지랩>로 구성된 〈기후정치바람〉은 ⌜기후위기 국민 인식조사⌟(1만 7000 유효표본)에 담긴 지역별 기후유권자 목소리를 분석해 21일 인천을 비롯해 17개 지역별 결과 보고서를 공개했다.

( 보고서 보기; https://www.localenergy.or.kr/forum/view/1001536 )

<기후정치바람>이 20일 로컬에너지랩 누리집(localenergy.or.kr)에 ⌜기후위기 국민 인식조사⌟전국, 지역별 결과 보고서를 보면 ▲지역 상황에 맞춰 기후위기 대응 입법 공약을 내세우는 총선 후보자를 뽑겠다는 ‘기후유권자’ ▲이들의 행보가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별 ‘기후선거구’ 규모가 드러났다. 또, 이번 선거가 인천 지역에서 ‘기후 총선’으로 치러질 것인지에 대한 예측도 분석 내용에 포함됐다.

여기서 인천지역의 기후유권자 특징을 보면 ▲석탄발전소 조기 폐쇄 ▲청정에너지로의 전환 가속화 등에 적극적인 기후유권자 성격이 두드러졌다. '개발 제한해도 인천 갯벌 세계자연유산 등록에 찬성한다‘는 81.1%, 인천 앞바다에 해상풍력 발전을 추진하는 것에 찬성한다는 응답은 80.9%로 나타났다.

또한 인식조사에 참여한 인천시민의 경우 “‘국회의 기후위기 대응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대해 5명 중 3명이 ‘잘 못하고 있다’라고 응답했다. 또한 기후의제에 대해 알고, 민감하게 반응하며, “기후의제를 중심으로 투표 선택을 고려하는 인천 지역 기후유권자 비율은 32.7%가량으로 연수구는 34.9%, 동구・미추홀구 28.9%, 중구・강화군・옹진군은 39.2%"로 나타났다.

기후변화 실제 발생을 폭염·홍수·가뭄 등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응답은 87.3%로 나타났으며 기후변화는 인간활동이 가장 큰 원인이다고 응답한 비율은 93.3%로 나타났다. 최근 증가한 국내 재난과 기후변화의 관련 정도를 물었을 때, ”관련 있을 것이다“라는 응답이 93.3%로 나타났다. 한국에서 재난 피해를 입는 가장 큰 원인으로도 “기후위기로 인한 재난의 규모가 커져서”라는 응답이 52.3%, “국가의 재난 대비 역량이 미흡해서”(30.6%)로 나타났다.

한편 <기후위기 인천비상행동>은 오는 3월 15일 오후 2시, 인천 남동구에 위치한 샤펠드미앙 2층 연회장에서 ⌜기후시민이 기다리는 2024총선⌟을 개최할 예정이다. 로컬에너지랩의 <기후위기 국민 인식조사결과>를 통해 인천 기후유권자를 분석해 본 뒤, 각 정당들의 22대 총선 기후정책을 들어보는 자리다.

기후재난 대응과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을 최우선적으로 마련해 줄 것을 요구하는 청소년·장애인·여성·노동자들의 목소리와 환경·도시농업·에너지등의 시민단체들의 목소리를 전달할 계획이다.

또 3월 23일, 인천 기후유권자대회를 인천시청 애뜰광장에서 열 예정이다. 인천의 기후유권자 2030명의 선언대회와 함께 인천시청에서 인천대공원까지 자전거 대행진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