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우리 동네 발전계획 함께 만들어가요"
상태바
부평구 "우리 동네 발전계획 함께 만들어가요"
  • master
  • 승인 2011.10.3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2일 구와 함께하는 '인천도시대학' 개강

주민 스스로 전문가 도움을 받아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 현안을 발굴하고 대안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인천시 부평구는 오는 11월 2일 오후 6시 30분 구청 5층 중회의실에서 '부평구와 함께하는 2011 인천도시대학(이하 인천도시대학)'을 개강한다고 31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도시대학은 도시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증진과 마을만들기 리더 양성을 목표로 시행되는 실습형 학습 프로그램이다.

수강생으로 참여한 주민들은 자기가 살고 있는 도시나 지역에 대한 문제나 현안을 직접 분석하고, 도시계획 전문가 도움을 받아 대안적 발전계획을 마스터플랜 형태로 직접 작성하는 체험의 기회를 갖게 된다.

인천도시대학은 총 8일(8단계) 과정으로 운영되며, 8~10인이 한 팀을 이루어 지역 특정주제를 선정해 각 지역에 대한 현장조사, 선진사례 답사, 비전 도출과 기본구상 등의 학습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인천도시대학은 지난해 도시대학에 참여했던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간담회 등을 통해 몇 가지 사항을 개선했다.

▲수강생 이동 편의성을 고려해 총 8일 중 5일을 부평구청에서 진행▲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지역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평일 저녁에 진행▲부평구 상황과 유사하거나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사례중심 특강 진행▲팀단위 신청자 대표 등을 대상으로 도시대학 개강 이전 주제와 대상지에 대해 지도교수와 논의 등이다.

구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전방위적 홍보를 통해 다양한 구성원들을 모집한 결과 부평구 거주민과 마을만들기 실무자, 구와 시의원, 유관 단체와 기관 관계자, 공무원과 지역 거주 대학생, 지역에서 활동하는 분야별 전문가 등 다양한 주체가 함께 참가하는 의미있는 교육프로그램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