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령도 점박이물범 여름생태학교
상태바
백령도 점박이물범 여름생태학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8.16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관리공단, 인천녹색연합 등 2박3일 공동주최


 

백령도 점박이물범 여름생태학교가 백령중고등학교 학생 20여명과 인솔교사, 전문강사 등 총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간 백령도 일대에서 열렸다.

이번 여름생태학교는 올해 발족한 ‘점박이물범 생태학교 동아리’ 상반기 활동을 바탕으로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심화학습을 위해 기획됐다.

 

<점박이물범의 생태와 관찰>, <점박이물범 연구과제 및 연구 방법 계획하기>, <해양쓰레기 교육과 바다유리 업사이클링 워크숍> 등을 주제로 전문강사의 강의와 함께 점박이물범 해상 관찰도 진행했다. 특히 2011년 제주에서 구조되어 2016년 8월 25일 백령도 하늬해변에서 방류된 점박이물범(복돌이)을 위한 1주년 기념 캠페인도 기획했다.

 

이번 여름생태학교는 해양환경관리공단이 주최하고, (사)녹색사회연구소, 인천녹색연합, 백령중고등학교가 주관하고, 해양수산부와 점박이물범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 파타고니아(환경을 위한 1% 기금)가 후원했다. 하반기에도 모임을 이어나가 연말에 발표회도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녹색연합은 2004년부터 백령도 점박이물범 보호를 위한 모니터링, 민관간담회, 점박이물범 생태안내자양성교육, 생태관광시범사업 등을 진행해 왔다. 2013년에는 백령도 주민들을 중심으로 한 ‘점박이물범을사랑하는사람들의모임’을 결성하였으며, 2016년에는 백령중고등학생들 대상으로 점박이물범 생태학교를 진행했다. 2016년 연말보고회에서 백령중고등학생들이 백령도 점박이물범 동아리가 결성되길 희망해 올해 4월 동아리를 발족했다.


점박이물범 여름캠프에서 참가자들이 직접 만들어 완성한 그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