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인천 곳곳서 다양한 문화행사
상태바
추석 연휴 인천 곳곳서 다양한 문화행사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9.23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호부청사서 민속문화축제, 월미공원서는 한가위 민속한마당



인천 도호부청사 추석 민속축제 모습.


 
인천지역에서도 추석연휴 동안 공연과 전시, 민속놀이 등 문화행사들가 열린다. 인천을 방문한 외지인들 및 멀리 가지 못한 시민들이 즐길 만한 여러 행사들을 소개한다.
 
인천도호부청사에서는 추석 다음 날인 25일(화)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추석맞이 민속문화 축제’가 진행된다. 대금정악, 강강술래, 전통무용 등의 공연과 단소만들기, 목공예체험, 연만들기, 떡메치기, 송편빚기 등 전통문화 체험 및 제기차기, 널뛰기, 투호놀이, 다듬이지, 맷돌 돌리기 등의 민속놀이 체험 등이 주요 프로그램이다.
 
월미공원 만남의 광장에서는 24일(월)과 25일(화)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한가위 민속 한마당’이 열린다. 사물놀이와 북청사자놀이, 판소리 등 공연과 함께 탈 만들기 체험, 에코백 만들기 등 남녀노소가 다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들로 꾸며진다.
 
또 22일과 23일 양일간에 걸쳐 인천공항 제1터미널 1층 중앙 밀레니엄홀과 면세점에서 국내·외 여객들이 한국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특별공연 및 이벤트가 펼쳐진다.
 
22일에는 인천 무형문화재 제4호 대금정악 보유자 진철호 선생이 아리랑 변주곡 등을 연주한다. 또 체혐행사로는 인천무형문화재 제17호 완초장 한명자 선생과 함께 전통공예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이 마련된다. 흔히 왕골로 알려져 있는 완초라는 풀을 재료로 돗자리, 방석 등 여러 가지 생활용품을 만드는 과정을 볼 수 있다. 완초공예작품 전시도 같이 진행된다.
 
23일에는 인천무형문화재 제20호 휘모리잡가 예능보유자 김국진 선생이 비단타령, 방아타령, 아리랑 등을 선보인다. 같은 날 인천무형문화재 제11호 규방다례 기능 보유자인 최소연 선생과 함께 전통 차(茶)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일상생활 속에서 차 문화와 생활예절을 정립한 규방다례를 체험하게 된다.
 
인천 개항장 일대의 인천아트플랫폼과 한국근대문학관은 추석 당일만 휴관하고 전시가 진행된다. 아트플랫폼의 B동 전시장에서는 오는 28일(금)까지 ‘모두와 눈 맞추어 축하 인사를 건네고’, 창고갤러리에서는 22일(토)부터 30일(월) 까지 ‘황기숙 개인전’이 열린다.


한국근대문학관. ⓒ인천문화재단

 
한국근대문학관에서 진행 중인 ‘소설에 울고 웃다-근현대 베스트셀러 특별전’은 청소년이 한국문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고 어른들은 학창시절 읽었던 이수일과 심순애의 ‘장한몽’, ‘순애보’, ‘청춘극장’, ‘별들의 고향’ 등의 작품을 실제로 보는 재미가 있다.
 
또 추석연휴 마지막 날인 26일 오후 8시에는 ‘2018 트라이보울 시리즈-해설이 있는 키즈 클래식 콘서트’, 오후 2시에는 청라호수도서관에서 ‘소리꾼 김명자의 판소리 한마당’ 행사가 열린다.
 
추석 연휴 다음 주말인 29일(토)에는 10시부터 인천 곳곳의 동네 책방들과 함께하는 ‘2018 문학페스티벌; 신바람, 동네책방’이 개최된다. 나비날다책방, 딸기책방, 북극서점 등 9개 책방에서 동네 책방만의 독특한 책 전시 부스를 구경하고, 작가와의 만남도 가질 수 있다.
 
또 같은날 12시부터 아트플랫폼 야외광장에서는 아트마켓 및 소규모 아트페어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부담없는 가격으로 예술품, 소품 등을 구입할 수 있어 '소확행'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이 행사는 오는 11월 11일(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열린다.
 
인천에서 열리는 공연은 아니지만 30일 전설의 밴드 ‘사랑과 평화’가 ‘Funky Autumn’이라는 이름의 콘서트를 서울 합정동 프리즘홀에서 연다. 사랑과 평화의 리더 이철호는 인천 출신으로 지금도 부평구에 거주하며 인천의 음악 역사를 고증하는 데에도 큰 공헌을 해오고 있는 인물이다.
 
추석 연휴 이후 10월에도 소래포구 축제(10월 5일~10월 7일), 강화 새우젓축제(10월 12일~10월 14일), 강화 고려인삼축제(10월 20일~10월 21일), 연수 능허대문화축제(10월 6일~10월 7일), 국제 클라운마임 축제(10월 4일~10월 14일) 등 가을 축제가 계속 이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