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캠프마켓 오염정화 비용 주한미군이 부담해야”
상태바
인천 시민단체 “캠프마켓 오염정화 비용 주한미군이 부담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3.12.2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캠프마켓 전경. 사진=인천
부평 캠프마켓 전경. 사진=인천

 

정부가 옛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 잔여 구역을 반환받은 것과 관련해 인천 시민단체가 부지 오염정화 비용을 주한미군이 부담하라고 요구하고 나섰다.

부평미군기지되찾기 및 시민공원 조성을 위한 인천시민회의는 20일 보도자료를 내고 “캠프마켓 반환 구역에 대한 투명하고 완전한 환경오염조사와 정화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시는 캠프마켓 반환을 위해 노력해온 시민들과 숙의·합의 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아 환경과 시설존치, 활용 계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며 “부지 활용을 위해 시민들의 충분한 숙의와 합의 과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반환 부지 내 시설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와 논의도 시작해야 한다“며 ”정부는 인천시로 부지 소유권을 이전하기 위해 충분한 재정 지원을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민회의 관계자는 "1996년부터 캠프마켓 반환 운동을 해온 시민사회는 이번 완전 반환을 환영한다"며 "캠프마켓을 미래 세대를 위한 곳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한미군은 이날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합동위원장 간 협의를 통해 캠프마켓 D구역 23만㎡ 부지를 반환했다. A·B구역 21만㎡는 2019년 12월 반환했고 이날 잔여 부지까지 반환하면서 전체 44만㎡를 모두 반환받게 됐다.

시는 A구역에 인천 제2의료원과 부평소방서 등을 짓고 B·D구역의 경우 인천식물원을 포함한 대규모 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