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학교 조리사 결원 200명 달해... "학생들에게 피해”
상태바
인천 학교 조리사 결원 200명 달해... "학생들에게 피해”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4.04.02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열악한 처우 탓, 실질적 대책 필요"
시교육청 "올해 상·하반기 신규 인원 채용“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일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급식실 결원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사진=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새 학기를 맞은 인천 학교 급식실에서 근무하는 조시실무사의 결원 규모가 200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는 2일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달 1일 기준 인천 학교 조리실무사 정원 3,028명 중 200명이 결원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고강도 노동으로 조리실무사는 폐 질환과 근골격계질환, 화상 등 각종 산업재해에 노출된 상황”이라며 “조리실무사를 채용하더라도 열악한 처우에 금방 일터를 떠나는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고 호소했다.

단체에 따르면 시교육청은 지난해 하반기 채용을 통해 조리실무사 526명을 모집했으나 이 중 346명만 합격해 나머지 180명을 채우지 못했다.

여기에 합격자 채용 포기와 기존 근무자 퇴직 등이 겹치면서 지역 학교 급식실은 전체 정원 대비 200명이 부족한 상황이다.

연대회의는 결원현황을 바탕으로 인천 학교 487곳 중 41%가 인력 공백이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은 “같은 문제가 이어지면 결국 피해 보는 건 학생들”이라며 “교육 당국은 이번 사태에 대해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상·하반기에 신규 인원을 계속 채용하겠다”며 “결원 사태에 대비한 다양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