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무엇을 원하는가?"
상태바
"우리는 무엇을 원하는가?"
  • 이병기
  • 승인 2010.03.08 2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연대'가 추구하는 길은…


인천지역연대 공동대표단이 단상에 나와 출범을 축하하는 깃발을 흔들고 있다.

취재: 이병기 기자

"우리는 무엇을 원하는가?"

그 해답을 찾고자 사람들이 모였다.
 
이명박 정권이 들어선 이후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인한 서민 고통 가중'과 '민주주의가 후퇴되고 있다'는 우려 속에 인천지역 시민사회의 결집을 위한 상설공동체가 조직돼 관심을 끈다.

진보성향의 27개 단체가 모인 '인천지역연대'는 지역의 현안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대응할 것을 밝혀 한나라당 일색인 인천시의 독주를 막을 수 있을지 귀추가 모아지고 있다.


반 MB전선을 기치로 노동자와 시민의 권리 확대를 위한 '민주주의 확대, 신자유주의 반대, 반전평화를 위한 인천지역연대(이하 인천지역연대)' 출범식이 지난 3일 부평 여성문화회관에서 열렸다.

인천지역연대는 작년 4월 민주노총 인천본부가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공동기구 건설을 제안하면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됐다. 이후 수 차례의 토론을 통해 '민주주의 확대', 신자유주의 반대', 반전평화'라는 큰 틀에 합의했고 준비기간을 거쳐 출범을 맞이한 것이다.

인천지역연대 출범선언문은 "노동자, 도시빈민, 청년학생과 양심적인 종교인 등 시민 모두는 자본의 이윤만을 유일한 지상원칙으로 삼는 신자유주의를 거부하고, 인간의 권리와 존엄이 실현되는 새로운 세상에 대한 열망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는 민주주의와 평화가 살아 숨쉬는 세상을 건설하기 위해 인천지역에서 투쟁과 대안을 앞서 실천하고 개척하겠다는 굳건한 의지로 이 자리에 모였다"고 밝혔다.


민중의례가 끝나고 참석자들이 모두 일어서 민중가요를 부르고 있다.

인천지역연대는 "MB 정부 이후 정치·사상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 정치활동의 자유마저도 철저히 부정당하고 있다"며 "미디어법 개악은 자본의 시장장악력을 확대하기 위한 조치임은 물론, 여론을 통제해 부당한 정치권력의 권한을 강화하려는 구시대적 잔재가 여전히 살아 있음을 확인시켜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신자유주의 정치개혁은 시장과 투자의 자유라는 미명 아래 부와 권력의 독점을 강화하고, 대량실업과 빈곤, 저임금·불안정 노동을 무기로 노동자의 권리를 한없이 후퇴시켜왔다"며 "노동자의 권리를 파괴하기 위한 신자유주의 정책기조를 강경하게 관철하면서 다른 입으로는 '서민을 따뜻하게, 중산층을 두텁게'를 외치는 이명박 정부의 정책기조는 기만일 따름이다"라고 말했다.

두 가지 목표와 더불어 인천지역연대는 전쟁과 폭력의 종식으로 평화 통일을 주장했다. 이들은 "신자유주의 세계화는 호전적인 군사주의를 강화해 이라크나 아프간 전쟁 등 세계 곳곳에서 폭력과 전쟁이 멈추지 않고 있다"며 "특히 이명박 정부 들어 남북관계는 더욱 악화됐고, 평화통일운동의 결실인 6·15 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이행은 지체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현재까지 27개(민주노총 산하 산별노조는 민주노총으로 통칭) 단체와 1개 참관단체(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각 단체 대표자로 대표자 회의를 구성하고 4~5인의 상임대표단을 구성하게 된다.

이후 민주노총 인천지부 내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상근자 2명과 집행위원장을 중심으로 지역의 각 현안마다 한시적 대책위 중심의 비상설 위원회를 구성해 사업을 진행할 전망이다.

지역 운동의 구심 역할 기대


이진숙 사회진보연대 인천지부 집행위원장의 인천지역연대 경과보고

이번 인천지역연대 출범은 그간 특정 사안에 대해서만 한시적으로 연대했던 지역의 단체들이 힘을 합쳐 지역의 전체적인 현안들을 공동 대응함으로써 더 강한 응집력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미 인천지역에는 이와 유사한 취지로 1996년 노동법·안기부법 날치기 통과에 맞서 지역의 50여개 단체로 구성된 '대책위' 활동 이후 2008년 10주년을 계기로 27개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발족됐다. 그러나 각 단체의 힘을 결속하는 데 한계가 있어 또 하나의 시민단체로만 활동해왔던 것이 현실이다.

지역의 각 단체들은 '대우자동차 해외매각 반대투쟁', '경제자유구역 반대투쟁' 등을 함께 이어온 이후 최근 '계양산 골프장 반대 투쟁'에 이르기까지 연대 활동을 펼친 바 있다. 그러나 기존에 시도됐던 연대체 대부분은 시기적이거나 사안별 연대로 지역운동의 전반을 포괄하기에는 한계점이 존재했다.

때문에 연대운동의 경험과 성과가 체계적으로 축적되지 못하고 유실되거나 지역 운동의 장기적인 전망과 대안을 수립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에 지역운동의 현실진단과 향후 전망에 대한 공동의 인식기반을 확대한다는 차원에서 '인천지역연대'라는 상설연대체는 지역의 거점과 구심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사회진보연대 인천지부 집행위원장이자 인천지역연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이진숙 대표는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겠지만 여러 단체들이 모여 상설공동체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며 "단체들의 합의를 통해 MB정권에 함께 대응할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었다는 점이 1차적인 성공이다"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기존의 지역운동이 대부분 사후대응으로 진행됐던 것에 반해 인천지역연대 출범 이후 먼저 대안과 정책을 만들어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출범식에는 각 단체 관계자 500여명이 모여 여성문화회관 대강당을 가득 메웠으며, 인천시장 예비후보로 출마한 김성진 민노당 후보, 김상하 진보신당 후보가 함께했다. 민주당에서는 이기문 후보와 문병호 후보가 잠시 다녀갔다. 또 시민사회진영의 교육감 후보로 거론되는 이청연 예비후보도 참석했다.


"민주주의 좋아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