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속 행정'에 대한 비판 이어져
상태바
'졸속 행정'에 대한 비판 이어져
  • 김도연
  • 승인 2010.01.21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사회단체 질타 봇물

인천시청은 2009년 한 해 동안 '바람 잘 날' 없었다. 대내외적으로 많은 홍보활동을 통해 알린 세계도시축전 행사는 물론 경인운하, 계양산 골프장, 내항개발, 도시재생사업 등 굵직한 지역의 현안들이 계속 시민사회단체들한테 강도 높은 비판과 호된 질책을 받았기 때문이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이하 인천연대)는 1월 15일 '인천대 송도캠퍼스, 공사비 증액보다 인천시민에게 사과부터 하는 것이 순리'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인천시의 예산 낭비를 지적했다. 반 년 넘게 표류해온 인천대 송도캠퍼스 건립사업과 관련, 인천시가 그동안 공사비 증액분에 대해 "단 한 푼도 지불할 수 없다"던 종전의 입장에서 돌아서 논란이 지속되던 공사비 추가 분담액 1천100억 원을 추가로 지급하기로 한 데 비판하고 나선 것이다. 인천연대는 졸속행정과 성과주의로 인한 폐해가 절정에 달했음을 꼬집으며, 안상수 시장의 실정은 시민을 향한 가학이자 테러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각종 개발 사업과 관련한 인천시의 예산낭비는 인천항 내항 재개발을 전제로 한 투자양해각서(MOU) 체결, BRC사업 등에서도 연이어 비판을 받았다. 인천시의 이러한 도시개발 사업은 인천연대에서 '안상수 시장 개발 괴담'이라는 '조롱거리'로도 비쳤다.
계양산 골프장 문제와 관련해 시민사회에서 인천시에 재조사를 요구했다. 사진제공=계양산시민회의

인천지역의 큰 현안 가운데 하나인 계양산 골프장 문제와 관련해서도 인천시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을 피해가지 못했다.

계양산 골프장 저지 및 시민자연공원 추진 인천시민위원회(이하 계양산시민회의)는 7월 28일 '인천시는 군에 대한 설득작업 중단하고, 계양산 골프장 추진 중단하라'라는 제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계양산시민회의는 환경성검토서 조작의혹, 도시계획위원회 허위자료 제출, 산림불법훼손, 한강유역환경청 검토위원 교체 후 조건부동의 등 각종 불법, 편법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는 계양산 골프장 건설 문제를 비판했다. 이들은 "인천시가 나서서 관련 군 당국을 설득하는가 하면, 롯데건설과 인천시민을 '양쪽 다 민원인'이라며 인천시민의 염원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시에서 지난해 개최한 도시축전 행사 역시 시민사회의 질타 대상이었다. 사진제공=도시축전시민행동

인천시는 세계도시축전과 관련해서도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었다. 도시축전은 도시축전바로보기 인천시민행동(이하 도시축전시민행동)으로부터 모두 네 차례에 걸쳐 직접적인 비판의 대상으로 떠올랐고, 인천연대로부터도 세 차례 강도 높은 비판을 받았다.

가톨릭환경연대, 건강한 노동세상, 도시환경포럼, 민주노총 인천본부, 배꼽주인, 배다리를 가꾸는 인천시민모임, 생명평화기독연대, 스페이스빔, 인천녹색연합, 인천녹색회, 인천도시환경연대회의, 인천민예총, 인천시민문화예술센터,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인천작가회의, 전교조 인천지부, 전국공무원노조 인천본부, 전국참교육학부모회 인천지부, 터진개문화마당 황금가지, 해반문화사랑회 등 20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도시축전바로보기 인천시민행동은 행사가 시작될 즈음인 8월 3일 발대식을 갖고 축전 기간 동안 모니터링 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인천시가 배포한 무료초대권에 대해 공무원, 학생, 시민을 집단 동원하는 구시대적 행정이라고 비판했다. 또 행사 기간 모니터링 활동을 바탕으로 10월 25일에는 '인천세계도시축전의 실패를 다시는 되풀이해서는 안 된다! 인천세계도시축전에 대한 총평 및 남은 과제들'이란 제목의 논평을 내고 도시축전을 '정체성 없는 잡탕행사', '실패한 정치적 이벤트'라고 폄하하기도 했다.

인천연대는 축전 기간인 8월 25일 성명을 발표하고 신종플루 위험 등을 이유로 도시축전 계획의 전면 수정이 필요함을 제기하는 동시에 다음날부터 인천시와 교육청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며 도시축전의 심각성을 시민들에게 알려나갔다.

인천시가 대내외적으로 인천의 이미지를 한 단계 높이기 위해 기획하고 마련한 도시축전으로 인해 오히려 각계의 비판과 질타를 면치 못했던 것이다. 결국 시 행정이 '주먹구구식 졸속 행정'이라는 비난으로 마감된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