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선거 공명선거 투표참여
상태바
정책선거 공명선거 투표참여
  • 최문영
  • 승인 2018.06.04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칼럼] 최문영 / 인천YMCA 사무처장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선거일정 개시와 함께 인천시장후보를 포함해 구청장 시의원 구의원에 교육감까지 모든 선거구 입후보자들은 촌각을 다투듯 선거판을 누비기에 여념이 없다.

이번 지방선거는 그 어느 선거와는 다르게 어수선한 분위기에 속에서 치러지는 선거인 듯 하다. 남북정상회담에 이은 북미정상회담이 선거일 바로 전날 싱가포르에서 있을 예정이라 선거 당일 모든 여론이 정상회담 결과에 주목할 것은 자명하다. 러시아 월드컵도 선거와 한주 격차를 두고 열려 여러모로 지방선거가 국제적 메가 이벤트 사이에 낀 모양새가 됐다.

이래서인지 지방선거의 흥행이 묘연하다. 선거일정 한복판을 향하고 있다지만 선거 분위기도 시큰둥하다. 지방자치제도의 꽃이 지방선거라 하지만 꽃이 피기도 전에 시들해지는 건 아닌지 걱정도 된다.

이렇듯 가라앉은 선거 분위기를 있게 한 한가지 원인이라 한다면 박근혜 대통령 탄핵에 따른 조기 대선과 정권교체, 남북화해와 종전협정 등 해빙분위기와 집권여당에 대한 높아진 지지도를 둘 수 있겠다. 이미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달음박질 경주를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냐 하는 푸념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배경 아래 치러지는 지방선거이다 보니 집권여당 배지만 달고 나오면 당선은 따논 당상으로 여기는 측면도 있다. 여당에는 공천을 받기 위해 줄서기가 한창인데 반해 초라해진 제1야당에는 선거판에 사람이 없어서 야단이다 하니 정치판은 알다가도 모를 신비로운 곳임엔 틀림없다.

그러나 정치는 정치인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다. 투표권이 있는 유권자와 함께 하는 것이다. 유권자는 바람을 일으키기도 하고 잠재우기도 한다. 유권자의 표심은 항상 유동적이다. 선거는 항상 극적이고, 결과를 쉽사리 예측하지 못한다.
 
여론은 이번 선거가 무게중심이 어느 한쪽으로 쏠렸다고 하지만 여론조사는 조사일 뿐 확정은 아니다. 설령 앞서간다 하더라도 자만해선 안되고 뒤처진다고 낙심할 필요도 없다. 선거 레이스는 백 미터 달리기같아 보이지만 마라톤과 같기도 한 것이 선거다.
 
이번 선거를 맞아 인천지역사회의 세 단체, 경실련과 YMCA, YWCA는 선거 표어를 ‘정책선거 공명선거 투표참여’로 두고 캠페인을 진행한다. 후보자들이 참여하는 ‘정책선거 다짐 협약식’과 시민과 함께 하는 ‘공명선거 투표참여 캠페인’을 가진다.

산적한 현안을 앞에 두게 될 인천광역시의 수장이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펼쳐나갈 정책에 대한 분명한 표명이 있어야 하고 유권자는 제시된 정책을 꼼꼼히 살펴본 후 투표해야 할 의무가 있다.

또한 그동안 공명선거실천시민운동을 통해 주장해 왔던 공명선거가 이번에는 꼭 이뤄져야 한다. 금권 관권선거, 지연 학연 혈연에 기댄 해묵은 선거방식에서 탈피하고 극복해 내야 한다. 유권자는 관계에 얽매인 투표가 아닌 능력과 자질을 잣대로 삼아 공정하게 투표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투표참여다. 인천지역 지방선거 투표율은 거의 최하위권이었다. 1회부터 4회까지 전국 꼴찌, 5회와 6회는 꼴찌와 별반 차이 없이 최하위권을 맴돌았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3회부터 6회까지 39.4%, 44.3%, 50.9%, 53.7%로 점차적으로 투표율이 상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번 선거에서는 60%대를 기대해 본다.

지난 6회 지방선거에서 이삼십 대 청년들의 투표율이 유독 저조했다. 사전투표제도를 활용하면 투표율을 더 높일 수 있다. 참정권을 포기하는 일이 없어야겠다.

이번 선거는 그 어느 때의 선거보다 중요하다. 내가 살고 있는 곳, 나의 직장이 있고 삶의 터전이 있는 이 곳 인천을 대표하고 인천을 위해 앞장서서 일하게 될 행정부 입법부 교육부의 수장을 뽑는 일이기 때문이다. 침묵이 아닌 소리 없는 외침 투표권을 행사해야 한다.

정책선거 공명선거 투표참여. 후보자와 유권자가 함께 할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