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시작은 SMART하게!
상태바
새해 시작은 SMART하게!
  • 장재영
  • 승인 2019.01.02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8) 장재영 / 공감미술치료센터 기획팀장



이번해의 마지막도 늘 그렇듯 연말시상식과 함께 한해를 돌아보며 생각에 잠기는 중이었다.
“자.. 이제 새해가 30초 남았습니다! 자.. 이제 10초! 5! 4! 3! 2! 1! 새해가 왔습니다~~! 우와~~~!!!”
창문밖에는 불꽃놀이가 한창 크게 울려퍼지며 먼발치에서 터지는 시원한 폭죽소리와 밝은 빛을 마주하니
자연스레 미소가 지어졌다. ‘그래.. 드디어 왔구나.. 반갑다 새해야.’
 


 

그런데, 참 신기한 것은 방금 전까지만 해도 뭔가 아쉬움과 후회가 가득하던 내 마음이 새해가 왔다는 것만으로도 뭔가 달라진 기분과 새로운 희망들이 마구마구 솟구친다는 점이었다.

엄밀히 말하면 단지 달력 한장 넘어간 것뿐이지만 해가 바뀌었다는 것은 나름대로 큰 개인의 심리적 의미를 갖는 것 같다. 우리는 보통 새해를 맞이할 때면 ‘올해 이건 꼭 해내야지!.. 이곳은 꼭 가봐야지!.. 이것은 꼭 사야지’ 등등 새해에 대한 목표들을 떠올리곤 한다. 하지만, 막상 생각했던 것들을 실천한다는 것은 단지 새해가 왔다는 명분 이상의 노력과 방법이 필요하다. 그저, 생각만 한다고 해서 그 일들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합리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수립도 중요한 것 같다.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의 교수로 ‘마케팅의 아버지’ 라 불리우고 있는 필립코틀러는 효율적으로 행동 목적을 결정하는 몇가지 지침을 제시한다. 즉, 어떤 목적을 결정할 때는 영향력의 규모가 있는, 익숙하고 따를 용의가 있는, 어느 정도의 목적이 성취되었는지 측정할 수 있는 그리고 현재 이행하지 않기 때문에 따를 기회가 있는, 여러 자원을 들여 힘을 쓰면 변화가 가능한 행동 등을 목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을 하라는 것이다.

그래서 경영, 소셜 미디어 마케팅, 헬스 캠페인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며 효율성을 검증받고 있는 ‘SMART목표’를 소개하고자한다. 여기서 SMART목표란 단어 그대로 ‘똑똑하다, 영리하다’는 의미도 있지만 알파벳 하나하나의 약자로 구성되어있다.


Specific 구체적으로

Measurable 측정 가능한

Act-oriented 행동 지향적인

Reality 현실적인

Time-Limited 마감 시간이 있는


우선 첫 번째, Specific(구체적으로)은 그냥 ‘자격증 취득’ 보다는 ‘미술심리지도사 2급 취득하기’ 등으로 실행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Measurable(측정 가능한)은 ‘다이어트하기’ 보다는 ‘지금 몸무게에서 3키로 감량하기’ 등으로 측정 가능한 수치를 언급하여 목표를 좀 더 명확히 하는 것이다.

세 번째, Act-Oriented(행동 지향적인)은 ‘영어공부’ 보다는 ‘매일 아침, 출근길에 영어신문 기사 하나씩 읽기’ 등으로 구체적이면서도 행동을 실행에 옮기기 쉽게 설정해본다.

네 번째, Reality(현실적인)은 정해놓은 목표들이 현실적으로 정말 실현가능한지?
‘하루에 10권 책읽기’ ‘100만원으로 세계일주하기’ ‘한달 안에 몸짱되기’ 등등 생각은 가능하나 실제적으로 이루기 힘든 목표 보다는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할 목표들을 설정한다.

마지막으로, Time-limited(마감시간이 있는)은 ‘평생 1000권의 책읽기’ 보다는 ‘일주일에 1권씩 10주 동안 10권읽기’ 등으로 지킬 수 있는 기한을 정해놓고 시간 내로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것이 평생이라는 두루뭉실한 목표보다 좀 더 목표실행을 현실화하여 달성하게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렇게 ‘SMART’를 모두 사용하여 목표를 설정한다면?
예시) 1월부터 3월까지, 매주 세 번(월, 수, 금) 오전에 2시간씩 달리기운동을 하여 5키로를 감량하고
4월13일에 여의도에서 열리는 ‘벚꽃 마라톤대회 참석하기’

이것은 나의 예시일 뿐이지만, 각자의 상황에서 실행 가능한 자신만의 목표를 이런 식으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해본다면 아마도 기존의 성공률보다 조금은 올라가지 않을까?

2019년 새해가 밝았다. 올해는 이루고자했던 모든 소망을 꼭 'SMART'하게 이뤄내는 한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한해가 되었으면 좋겠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