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평도 주민이 총알받이냐?" … 정부 성토
상태바
"연평도 주민이 총알받이냐?" … 정부 성토
  • 이병기
  • 승인 2010.12.06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대책 빠진 정부의 '주민 지원안'…시 입장표명 따라 단체행동 결정


연평도 주민대책위 임원들이 정부의 지원대책 발표에 따른 입장을 밝히고 있다.

취재: 이병기 기자

"연평도 주민들이 총알받이냐, 포막이냐?" -연평도 피란민

정부가 6일 발표한 '북한의 연평도 포격도발 후속대책'이 연평도 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연평면주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4시께 중구 신흥동 찜질방에서 정부 발표에 따른 대책위 입장을 발표하고 "주민들이 요구한 영구임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큰 유감을 표명한다"라고 밝혔다.

대책위는 "7일 인천시로부터 우리가 요구한 임시거주지와 생활자금 관련 내용을 전 주민 앞에서 입장을 받기로 했다"면서 "차후 논의를 거쳐 단체 행동방침을 결정하겠다"라고 말했다.

짧은 주민대책위 발표가 끝나자 주민들은 기대했던 것보다 부족한 내용에 실망을 나타냈다.

일부 주민들은 대책위 태도가 미온적인 것에 항의하며 회의 도중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한 주민은 "도대체 대책위가 한 게 뭐가 있느냐"면서 "당장 청와대로 가야 한다"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대책위 관계자는 "정부의 높은 사람이 발표했기에 우리도 신중하고 꼼꼼히 검토할 수밖에 없었다"면서 "물질적인 부분이 관련됐기 때문에 민감할 수 있다"라고 답변했다.

정부의 발표와 관련해 주민들의 반응은 엇갈리는 모습이다.


한 주민이 "대책위의 결정이 미온적"이라면서 회의 도중 반발하고 있다.

정부 발표 이후 한 주민은 "우리가 자기들 포막이냐"면서 "결국은 300억 준다는 게 전부인데 그런 얘기는 나도 할 수 있다"라고 반발했다. 그는 "평화마을 어쩌고 하는데 직접 들어가 보라고 하라"면서 "안정적인 이주대책이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50대 남성은 "총리가 큰 틀에서 말을 했으니 기다려 보는 게 맞지 않을까 한다"라고 했고, 김모씨(여, 29)는 "구체적인 지원방안이 곧 나오지 않겠냐"라며 두고 보자는 입장이었다.

한편, 김황식 국무총리는 이날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발표한 '연평도 포격도발 후속대책'에서 "정부는 연평도 주민들의 생활이 최대한 빨리 안정될 수 있도록 신속하고 충분한 지원을 하겠다"면서 "하루속히 좀더 편안한 임시거주지로 이전토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주민들의 생활안정과 피해복구 등을 위해 우선 필요한 재원 300억원은 예비비 등으로 편성해 즉시 집행하겠다"면서 "이와 함께 연평도를 비롯한 서해 5대 전체의 생활여건 개선과 중장기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발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