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사업은 인천과 무관하지 않다
상태바
4대강 사업은 인천과 무관하지 않다
  • 박병상
  • 승인 2011.05.13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 칼럼] 박병상 /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소장


4대강을 살리기 위한 물의 날 기념 퍼포먼스 'Save Our 4riverS'

4월 마지막 주말, 봄비가 제법 많았다. “나를 울려주는 봄비, 언제까지 내리려나, 마음마저 울려주네.”하며 가수 박인수는 이른 1970년대에 목청을 높였지만 신중현이 작사 작곡한 《봄비》는 빗방울 소리가 쓸쓸한 이슬비라 했다. 봄을 채근하는 비는 그렇듯 이슬비가 대세였는데, 지난 주말의 비는 결코 쓸쓸하지 않았다. 남아 있던 벚나무의 꽃잎을 모두 떨어뜨리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후쿠시마 핵발전소를 빠져나가 지구를 돌다 한반도 상공에 머물던 방사성 물질을 쓸어내려 대지를 척척하게 적시더니 4대강 사업 현장을 덮쳤다. 앞으로 벌어질 사태를 경고라도 하듯이 무섭게.

비록 적은 양이라도 빗물에 섞인 방사성 물질이 대지에 머물다 농작물로 흡수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는데, 빗물에 휩쓸린 방사성 물질은 4대강 사업으로 바닥이 6미터 깊이로 파인 강 분류에 지류를 타고 몰려들 게 분명하다. 현재 완공되지 않은 10미터 이상의 대형 보는 강물을 영원토록 잡아두지 않을 테니, 후쿠시마 발 방사성 물질은 해안에서 바다로 퍼질 것이다. 산란철을 앞둔 바닷물고기들이 곧 해안에 알을 낳을 테니 방사성 물질은 먹이사슬을 타고 생태계 전반으로 확산되겠지. 반감기가 거듭돼 방사능 준위가 애초의 1천만분의1이 될 때까지. 반감기가 30년인 세슘은 700년이 지나야 비로소 안전해진다고 전문가는 말하다.

지난 봄비는 남한강 4대강 사업장의 현장을 휩쓸고 지나갔다. 중부지방 일원에 특히 집중된 비는 인천과 서울에서 벌어질 프로야구 경기를 취소하게 만들었는데, 여주와 이천 일대의 분수계에 내린 빗물은 대지나 숲에서 전처럼 완충되지 못하고 일거에 낮은 곳으로 향해야 했다. 부추겨진 욕구에 의한 도시와 공업단지의 경쟁적 개발과 확장이 농경지를 거듭 매립하게 하고 숲을 파내게 만들면서 지표를 아스팔트와 시멘트로 뒤덮은 까닭이다. 이제 빗물은 땅에 떨어지기 무섭게 남한강 본류로 순식간에 몰려들 수밖에 없고, 결국 대형 보를 세우기 위해 설치한 여주 강천보의 가물막이를 허물어뜨리고 만 것이다.

작년 장맛비와 소낙성 호우로 파괴되었거나 그 위기에 놓였던 남한강 일원의 가물막이는 정부와 공사 관계자의 장담처럼 곧 복구될 테지만, 우리가 다시 확인한 것은 대형 보가 완성된 이후의 위험성이다. 6미터 깊이로 차단된 강물이 호수처럼 고여 있을 때 비가 지난 주말 이상 내릴 경우 일어날 사태는 무엇일까. 보 주변은 일찍이 만난 적 없는 재해를 상습적으로 받을 게 아닌가. 가물막이를 무너뜨린 강수량은 90밀리였는데 그 정도의 빗물은 장마철은 물론 장마철 전후에도 많다는 걸 우리는 경험적으로 잘 안다. 지구온난화가 심화되면서 기상이변이 속출해 하루에 300밀리 이상의 호우가 내린다고 우리는 놀라지 않는다. 이제 후쿠시마 핵발전소가 안전하게 폐쇄될 때까지 대기에 조금씩 농축될 방사성물질은 4대강 사업이 만든 보 안에 농축될 테지.

서울시에서 호기 있게 추진하는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표류하고 있다고 언론이 얼마 전에 발표했다. 아마 자금이 부족한 모양인데, 자금이 모이면 다시 서두를 텐가. 5개 분야 33개 사업에 6500억 원이 들어갈 예정이던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심곡수중보를 14킬로미터 아래로 옮기는 걸 전제로 한다. ‘아라뱃길’로 칭하는 경인운하가 연결될 지역보다 아래쪽으로 수중보를 옮겨야 청사진이 근사한 르네상스 사업이 가능한 모양인데, 4대강 사업으로 남한강에 완공될 3개의 보에서 머뭇거릴 강물이 양수리를 지나 팔당댐에서 다시 멈췄다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예정된 한강에 모여들 즈음, 수질은 참을만할까. 결국 그 물은 경인운하를 지나 인천 앞바다로 흘려들 것이다.

강은 흐름을 멈추는 순간 생기를 잃는다. 상류에서 오염된 물은 호수에 흘러들어 멈추면서 썩는다. 지구가 23.5도 기울어 자전과 공전을 하는 한, 굽이굽이 흘렀던 강은 여기저기 모래와 자갈을 내려놓고 저 멀리 바다에 고은 흙을 펼쳐주었다. 우리 강에 특히 많은 화강암 기반의 모래는 강물을 따라 흐르며 생기를 이어주었다. 석영과 장석과 운모로 형성된 작은 모래 알갱이가 풍화돼 운모가 있던 자리에 흠이 생기면 그 자리에 미생물이 깃들어 강물을 정화하기에 가능했던 거다. 덕분에 플랑크톤과 수서곤충과 민물고기와 새들이 다채로운 생태계를 형성하며 오랜 세월 어우러졌고, 덕분에 우리 조상도 터 잡고 살 수 있었건만, 이제 그 관계가 끊어질 예정이란다. 4대강 사업이 만든 대형 보마다 필연적으로 거대한 호수를 남길 것이기 때문이다.

흘러드는 모래와 자갈은 대형 보가 만든 호수의 바닥에 켜켜이 내려앉을 것이다. 그뿐인가. 강물을 따라 오랜 세월 바다로 나가 너른 갯벌에 내려앉던 우리 산비탈의 부엽토도 흐름이 멈춰 산소가 고갈되는 만큼 썩어들 수밖에 없을 것이다. 4대강 사업으로 본류가 6미터 깊이로 파헤쳐지면 큰 빗물을 받아내는 지류의 흐름은 더욱 거세지며 모래와 자갈을 빠르게 본류로 이동시킬 수밖에 없다. 그 과정에서 학자들이 ‘역행침식’이라 칭하는 현상, 다시 말해 지류의 바닥과 제방이 패이고 무너지는 일이 발생한다. 작년 9월 21일 붕괴된 여주 신진교가 그 때문이었지만 4대강 사업이 완료된 이후에는 더욱 빈발할 수밖에 없다.

역행침식은 대형 보의 바닥에 막대한 토사를 쌓이게 만들 테고, 바닥을 그때마다 준설하지 않는 한, 바닥이 높아지는 보는 걸핏하면 넘쳐흐를 수 있는데, 지금 4대강 사업으로 만드는 대형 보는 사실상 댐이다. 대개의 보는 강물이 언제나 넘쳐흐르게 설계돼 있지만 댐은 아니다. 댐의 물이 넘쳐흐르면 위험해진다. 사력댐, 다시 말해 모래와 흙으로 만든 댐은 넘쳐흐르면 무너지지만 철근콘크리트로 만든 댐은 댐 자체보다 댐과 이어지는 제방을 먼저 무너뜨린다. 2000년에 결국 헐어낼 수밖에 없었던 연천댐이 그랬다. 4대강 사업으로 한강에 3군데, 낙동강에 8군데, 금강에 3군데, 영산강에 2군데 만드는 대형 보는 물을 흘러넘치게 하는 구조가 아니다. 기존 댐처럼 ‘가동보’라 칭하는 수문을 가진다. 그래야 고인 물과 함께 모여든 토사도 수시로 배출시킬 수 있지만 나중에 운하처럼 배를 다니게 할 수도 있다. 4대강 사업을 운하사업이라 의심하는 이유가 거기에 있다. 대통령이 대구를 항구도시라고 귀띔한 이유가 과연 무엇일까.

기상이변이 해마다 심화되는 요즘 우리가 상기해야 할 문제는 여주 강천보의 가물막이를 허문 정도의 강우량은 잦을 수밖에 없다는 점이어야 한다. 6미터 깊이로 파놓은 4대강 본류는 평상시 6미터 깊이로 강물이 멈춰 있을 텐데, 해가 지날수록 심화되는 기상이변은 뜻하지 않은 사태를 그때마다 강요할 가능성이 높다. 4대강 대형 보의 수문을 큰비가 내리기 전에 충분히 열어두어 안전할 정도로 수량을 비워놓아야 할 텐데, 그를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슈퍼컴퓨터를 여러 대 사용하는 기상대도 집중호우의 양을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한다. 수문을 진작 열어놓지 않은 대형 보에 넘쳐흐를 집중호우는 상류의 보를 넘어 아래로 쓰나미처럼 쏟아져 들어갈 테고, 결국 한강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현장을 지나 하구로, 경인운하로 스며들 터. 그 과정에서 주변 지역은 일찍이 겪지 않았던 재난에 시달릴 수밖에 없을 게 아닌가.

대형 보가 없었을 때보다 20배나 멈칫거리며 조금씩 경인운하와 인천 앞바다에 흘러들 한강물은 전에 없이 오염되었을 테고, 큰비가 내려도 대형 보의 수문이 열리지 않는 한 모래와 흙을 하구로 내려보내지 못할 것이다. 또한 수문을 갑자기 열면 썩은 토사가 아래로 밀려들 가능성이 높다. 지금도 거듭 매립하는 만큼 사라지는 갯벌은 더욱 줄어들면서 필시 오염될 테고, 지금도 막무가내로 퍼내는 바닷모래 역시 급격히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인천의 자랑인 풀등, 다시 말해 바다 속에 있다 썰물 때 황홀하게 드러나는 넓디넓은 모래톱은 이미 2미터 가까이 높이를 줄였지만 더욱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인천 앞바다의 많은 섬마다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해변의 모래밭도 바닥을 드러낼 수 있다. 위축되는 바다의 모래와 펄은 해산자원을 급격히 위축시킬 테고, 우리 후손은 풍요로운 바다를 잃게 될지 모른다.

굽이쳐 흐르는 강 여기저기에 모이는 모래와 자갈은 숱한 육지의 생물에게, 하구와 바다에 넓게 퍼지는 갯벌은 무한한 바다의 생물에게 까마득한 세월 동안 산란장과 터전이 되었다.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던 인천이 제 자리를 지키는 연유가 거기에 있었건만 앞으로 어떨까. 오염된 강물은 돈과 기술로 정화시켜 먹고 바다 생선은 공장식 축산으로 생산한 살코기로 대신하면 그뿐일까. 막대한 에너지가 들어가는 4대강 사업은 막대한 에너지의 지원 없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그런 에너지는 구제역과 조류독감을 넘어 지구온난화를 일으켰고 후쿠시마 핵발전소에서 방사성 물질을 내뿜게 했다.

많은 학자들은 석유 생산이 정점을 지났다고 주장한다. 정점이 지난 석유는 가격이 치솟을 게고 석유에 길든 우리네 삶은 점점 위축을 지나 위기를 맞을 수 있다. 이런 앞날이 예견된다면 자식 행복하길 바라는 우리는 늦기 전에 에너지와 기술과 돈이 덜 들어가는 삶, 다시 말해 멀지 않았던 조상의 삶을 다시 맞을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한 녹색이다. 자연스러운 삶을 지향하는 까닭에 녹색은 경쟁으로 얻어야 하는 성장의 아이콘이 될 수 없다. 다양성의 가치를 인정하는 녹색은 각자의 개성을 배려하는 ‘지속가능한 나눔’에 가깝다.

녹색을 참칭하는 4대강 사업은 대형 보가 그 자리에 있는 한, 4대강의 본류와 지류, 그 강의 품에 기대며 사는 생명들, 그리고 인천 앞바다를 위협할 것이다. 앞으로 더욱 치명적으로. 그러므로 인천 사람들도 4대강 사업에 대한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행동에 나서야 한다. 4대강 사업은 결코 인천과 무관하지 않은데, 봄비가 전 같지 않은 요즘, 우리나라의 핵발전소도 정보를 숨기면서 수명을 거듭 연장할 모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