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질환으로 쓰러지는 학교급식 노동자들 지켜내야"… 인천 대책위 발족
상태바
"폐질환으로 쓰러지는 학교급식 노동자들 지켜내야"… 인천 대책위 발족
  • 최태용 기자
  • 승인 2023.11.13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식실 노동환경 개선 및 폐암 확진자 생계대책 요구
폐암 확진자 "환경 개선 없는 조리실, 돌아가기 두려워"
13일 오후 인천의 학교급식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노동단체 관계자들이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 지키기 인천지역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인천 학교급식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노동단체 관계자들이 13일 오후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 지키기 인천지역 공동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인천in

 

인천 학교급식 노동자들이 인천시교육청에 조리실 노동환경 개선과 폐암 확진자들에 대한 지원 방안 마련을 요구했다. 

학교급식실 폐암·산재 추방 및 무상급식 지키기 인천지역 공동대책위원회는 13일 시교육청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학교급식 노동자들이 폐암과 폐 질환으로 쓰러지고 무상급식이 위태로워지고 있다"며 "아이들의 급식과 노동자를 지켜야 한다는 결심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대책위는 "학교급식 노동자들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저임금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며 "아직도 이들의 노동자 지위를 보호하는 근거법령조차 없고, 환기시설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교육청은 3년 동안 조리실 환기기설 개선 공사를 계획하고, 폐암 확진자가 나온 학교에 우선적으로 공사를 진행할 계획이다"면서도 "하지만 현장은 그대로다. 환경개선이 없는 현장에 복귀해야 할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조리실무사들은 건강 악화와 생활고에 이중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폐암 확진자들이 일터로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올해 6월 급식종사자 업무환경 개선 중장기 계획을 발표했다.

내년부터 2026년까지 948억원을 들여 공립학교 474곳의 급식실과 조리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겠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현실은 폐암 판정을 받고 치료를 마친 노동자가 환경개선이 되지 않은 조리실로 돌아가야 하는 실정이다.

인천의 한 초등학교에서 13년 동안 조리실무사로 일한 A씨는 지난해 8월 폐결절 진단을 받은 뒤 올해 1월 오른쪽 폐 3분의 1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았다. 그는 수술 이후 진행한 조직검사에서 폐암 진단을 받았다.

A씨는 "매일 환기가 안 되는 조리실에서 음식을 하고 곧바로 배식한 뒤 3시간 동안 약품 냄새를 맡아가며 조리실과 조리기구를 세척한다"며 "구토와 발진이 있어도 피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환경이 바뀌지 않았지만 나는 돈을 벌기 위해 학교로 돌아가야 한다. 두렵다"며 "노동환경 개선과 폐 질환자들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A씨는 지난 5월 산재신청을 낸 뒤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 참여한 안봉한 전교조 인천지부장은 "무상급식이 전면 실시된 2003년. 도성훈 교육감은 전교조 인천지부장으로서 많은 일들을 했다"며 "도 교육감은 무상급식 이면에 노동자들의 희생이 있음을 잊지 말고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전국 학교급식 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폐 검진에서 인천은 10년차 이상, 55세 이상 대상자 1,848명 가운데 882명(47.7%)이 이상 소견을 받았다. 전국에서 세 번째로 높은 비율이다. 또 현재까지 모두 6명이 폐암 확진 판정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