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폄훼’ 허식 인천시의장 사퇴 요구 이어져
상태바
‘5·18 폄훼’ 허식 인천시의장 사퇴 요구 이어져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4.01.08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방의원들, 시민단체 잇따라 기자회견
8일 인천시의회 앞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 일동이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인쇄물을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사퇴를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인천in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내용의 신문을 시의원들에게 돌린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지방의원 일동은 8일 오후 인천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화 운동 발상지인 인천의 명예를 실추한 허 의장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허 의장은 5·18 폄훼뿐만 아니라 그간 철 지난 이념논쟁과 망언으로 수 차례 논란을 일으켰다”며 “300만 인천시민을 대표하는 시의회 수장으로 이 같은 논란을 자초하는 게 상식적으로 올바른 일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인천지역연대는 이날 오전 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허 의장이 지난 2일 시의원들에게 배포한 인쇄물은 5·18 민주화 운동에 관한 특별법 제8조 허위사실 유포 금지를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허 의장은 이를 비판한 언론사 기자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하는 등 적반하장 행태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시민단체인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이날 명예훼손과 직권남용 등 혐의로 허 의장을 서울경찰청에 고발했다.

허 의장은 7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윤리위원회가 징계를 논의키로 하자 탈당계를 제출하고 탈당했다.

허 의장은 “선당후사의 정신으로 탈당계를 제출했다”며 “행위가 잘못됐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당에 피해를 끼치면 안 된다”고 말했다.

허 의장에 대한 당 징계는 당적이 없어 사실상 어려운 상황이다.

시의회는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의회 차원에서 허 의장에 대한 징계 등 절차상 요건을 검토하고 있다.

윤리특위는 제명이나 30일 이내 출석 정지, 공개회의에서 사과·경고 등을 의결할 수 있다.

허 의장은 지난 2일 시의원 40명 전원에게 ‘5·18은 김대중 전 대통령 세력·북한이 주도한 내란’, '5·18 유공자 상당수가 5·18과 관련 없는 인물' 등 5·18을 폄훼하는 내용이 담긴 특정 언론사 신문을 배포해 논란을 일으켰다.

 

8일 오후 인천시의회 앞에서 인천지역연대가 5·18 민주화운동을 폄훼하는 인쇄물을 배포한 허식 인천시의회 의장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