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단·영종·제물포구 신설 확정...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국회 통과
상태바
검단·영종·제물포구 신설 확정...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 국회 통과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4.01.09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
8일 법제사법위원회 통과 이어 9일 국회 본회의에서 심의·의결
민선 9기 시작하는 2026년 7월 1일부터 2군·9구 체제 출범
인천시 현 행정구역(왼쪽)과 개편 후 행정구역

 

인천의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인천시는 9일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인천광역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법률안은 정부로 이송돼 국무회의 의결과 대통령 재가를 받아 공포 절차를 거치면 법률로 확정된다.

이에 따라 인천시의 행정체제는 민선 9기가 시작되는 2026년 7월 1일부터 1개 구가 늘어나 2군·9구가 된다.

지난 1995년 3월부터 유지해온 2군·8구 체제가 31년 만에 확대되는 것이다.

인천시의 행정체제 개편은 중구 내륙과 동구를 합쳐 제물포구를 신설하고 중구 섬 지역은 영종구로 분리하며 서구는 경인아라뱃길을 기준으로 서구(남부지역)와 검단구(북부지역)로 나누는 내용이다.

시는 지난 2022년 8월 ‘미래지향적 행정체제 개편안’을 발표하고 주민 의견수렴(84.2% 찬성)과 법적 절차인 지방의회(중·동·서구의회 및 인천시의회) 동의를 거쳐 지난해 6월 정부에 법률 제정을 공식 건의했다.

정부도 개편 필요성을 인정해 신속하게 법률안을 만들어 지난해 11월 국회에 제출했으며 국회에서도 지역 국회의원 등의 전폭적 협조 속에 해당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를 거쳐 8일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고 하룻만인 9일 본회의에서 의결됐다.

법률은 부칙에 시행일(2026년 7월 1일), 경과조치, 선거에 관한 특례 등을 규정했다.

시는 법률이 공포되면 ‘(가칭) 구 설치준비단’을 구성하고 본격적인 준비에 돌입키로 했다.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준비는 조직·인력 편성, 청사 마련, 법정동과 행정동 조정, 사무 및 재산 인수인계, 재정 조정방안 마련, 각종 공부·공인 정비, 정보·통신시스템 구축, 표지판 정비 등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