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 발족
상태바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 발족
  • 인천in
  • 승인 2020.09.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린벨트 헤제 및 산업단지 조성 추진 즉각 중단 요구
의견청취 과정에서 그린벨트 해제 찬성한 시의회도 비판
"인천시장과 시의회의장은 주민들과 직접 만나 해명하라"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인천시 남동구와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에 추진하는 남촌일반산업단지를 반대하는 주민대책위원회가 발족했다.

지난 5일 주민단체, 입주자대표회의, 학부모, 시민단체 등이 참여한 가운데 출범한 ‘주민건강권 위협하는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는 7일 성명을 내 그린벨트 해제 및 산업단지 조성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대책위는 이날 성명에서 “인천시와 남동구가 그린벨트인 남촌동에 조성을 추진 중인 남촌일반산단 주변에는 이미 남동국가산단으로 인해 수 십 년 간 악취와 공해 등으로 피해를 받고 있는 주거밀집지역이 있다”며 “남촌산단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는 산단 가동 시 1급 발암물질 4종이 위해도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주민들은 이중, 삼중으로 건강과 안전을 위협받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주민대책위는 “남촌 일반산단은 지난 7월 진행한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법정 대상인 미추홀구를 빠뜨렸고 발암물질 위해도 초과 사실 은폐 의혹이 제기되는 등 추진과정도 부실 그 자체였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남동국가산단을 포함해 인천지역 산단의 가동률은 60%가 되지 않는데 주민들이 건강권과 환경권 위협을 들어 반대하는데도 그린벨트를 훼손하면서까지 남촌산단을 조성해야 하는 타당성은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며 “상황이 이러한데도 인천시의회는 지난 6월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의견청취 과정에서 누구 하나 반대 없이 찬성의견을 냄으로써 사업을 승인해준 꼴이 됐다”고 비판했다.

주민대책위는 ▲인천시는 그린벨트 해제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 ▲인천시와 남동구는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위협하는 남촌일반산업단지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 ▲인천시장과 인천시의회의장은 주민들과 만나 직접 해명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대책위 관계자는 “박남춘 시장이 ‘코로나19’ 국면에서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과잉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하는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는 남촌산단 문제에 대해서도 답해야 한다”며 “대책위는 너무도 당연한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더 많은 주민들, 시민단체들과 함께 직접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