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 반대 주민대책위, 온라인 시민청원 돌입키로
상태바
남촌산단 반대 주민대책위, 온라인 시민청원 돌입키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9.27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가 분명한 입장 밝히지 않고 갈등영향평가 추진키로 한데 실망
시민청원 통해 박남춘 시장 직접 답변 듣는 등 반대 투쟁 이어갈 것
30일 동안 3,000명 이상 공감하면 시장 등 고위관계자가 영상 답변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남촌일반산업단지 조감도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주민대책위원회가 인천시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 및 남촌산단 조성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27일 “남동구와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그린벨트를 해제하면서 추진하는 남촌산단에 대해 인천시가 입장을 분명히 하지 않고 갈등영향평가를 추진키로 한데 대해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며 “박남춘 인천시장의 답변을 듣기 위해 10월부터 온라인 시민청원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온라인 청원이 30일 동안 3,0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으면 시장 등 고위관계자가 직접 영상을 통해 답변한다.

주민대책위는 “서울시는 미래세대를 위해 그린벨트 해제 반대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히고 있으며 경기도도 그린벨트 해제를 통한 개발 금지를 발표했지만 인천시와 남동구는 거대한 남동국가산단과 주거지 사이의 완충지인 그린벨트를 해제하면서까지 남촌산단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남촌산단은 추진 과정에서 행정절차를 어겼을 뿐 아니라 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적시된 1급 발암물질 4개 항목의 위해도 초과 예측사실도 숨기는 등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음에도 시가 갈등영향평가를 하겠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주민들이 원하는 것은 건강권과 환경권을 지켜달라는 것 뿐”이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우리는 박남춘 시장이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공언한 것을 실천하기 바라며 온라인 청원에 나서 시장의 직접 답변을 듣는 방안을 포함해 시가 그린벨트 해제 및 남촌산단 조성 중단을 선언할 때까지 강력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남촌일반산단은 남동구 남촌동 625-31 일원 26만6,604㎡의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들어설 예정으로 사업시행자는 남동구, 산업은행, 현대엔지니어링이 출자한 SPC(특수목적법인)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