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특별법 국민 동조단식 전국으로 확산
상태바
세월호 특별법 국민 동조단식 전국으로 확산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8.26 2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을 비롯해 ‘특별법을 향한 배고픔’ 전국 24곳 단식장 생겨
서울 광화문 국민단식장에서 단식에 참여한 시민들이 촛불을 들고 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국민 동조단식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적으로 ‘특별법을 향한 배고픔’에 참여하기 위한 단식장이 24곳 생겨났다. 영화인, 연극인, 교사, 언론인, 만화가, 작가 등의 참여도 이어지고 세계 각지에서도 동참하겠다는 의사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세월호 유가족의 뜻에 따른 제대로 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단식장을 설치하고 단식에 들어간 지역이 8월 26일 현재 인천, 인천, 제주 강정마을, 광화문광장 등 전국 24개 지역으로 집계되었다.

지난 7월 14일 제대로 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세월호 가족들이 단식농성에 돌입한 후, 광화문 광장에서 하루 이상 동조단식에 참여한 시민은 8월 26일까지 3,800명을 넘어섰다. 온라인으로 동참을 선언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동조단식을 진행한 시민도 지난 8월 21일 국민단식단 모집을 시작한 이후 5일 만에 25,000명을 넘어섰다.

26일에는 한국작가회의 소속 작가들도 단식에 동참하는 등 부분별 참가자도 확대되고 있다. 7월 18일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대표자들이 동조단식에 돌입한 것을 시작으로 광화문 광장에는 영화인(18일차), 연극인(7일차), 교사(6일차), 언론인(6일차), 만화가(5일차), 세월호 가족 의료지원단(3일차), 한국작가회의 소속 작가(1일차)의 릴레이 단식이 진행 중이며, 세월호 가족과 아픔을 함께하려는 자발적인 시민들의 동조단식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고(故) 김유민 학생 아버지 김영오님이 병원으로 이송된 8월 22 이후로 1,100명이 넘는 시민들이 유민 아버지의 빈자리를 대신해 단식을 이어가겠다며 광화문 광장을 찾았다. 25일분터는 천주교 사제, 수녀, 수도자 400여명이 가족이 원하는 특별법이 통과될 때까지 무기한 단식을 시작하여 광화문 광장 누적 단식자는 총 3,800여 명이 넘어섰다.
 
인천 부평역 앞 광장 단식농성장에서 단식 6일째를 맞고 있는 김성진 정의당 시당위원장
 
동조단식 동참은 전국 각 지역, 그리고 세계 각지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인천, 성남, 춘천, 대전, 천안, 청주, 대구, 경주, 포항, 부산, 울산, 산청, 창원, 진주, 광주, 순천, 목포, 전주, 제주, 서귀포 강정마을, 서울 광화문광장 등까지 24개 지역에서 세월호 특별법 동조단식 농성장을 꾸리고 단식을 진행하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라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싱가폴 등에서도 동조단식 인증샷과 함께 단식 동참 소식을 전해오고 있다. 

인천 부평역 앞 광장에서 지난 21일부터 단식농성장을 차리고 단식6일째를 맞고 있는 정의당 인천시당 김성진 위원장은 힘든 몸으로 정당연설회를 이어갔다. 정의당 단식농성장에는 릴레이 일인단식농성에 참여하기 위해 정의당 당원뿐만 아니라 인천시민단체 관계자들의 발걸음도 이어지고 있다. 
 
한편 세월호 특별법 동조단식 온라인 선언에는 21일 오후 5시부터 오늘 오후 3시까지 25,000여 명이 넘는 시민들이 참여했다. 지금 이 시간에도 각계각층, 다양한 지역의 수많은 시민들이 단식 동참을 선언하며 세월호 가족들의 뜻대로 수사권과 기소권이 보장된 특별법을 제정할 것을 한 목소리로 촉구하고 있다.

 
8월 26일 현재 전국 세월호 동조단식 농성 현황
 
1. 경기 : 성남 야탑 광장
2. 인천 : 부평역
3. 강원 : 춘천 강원도청 앞
4. 대전 : 시청 앞
5. 충남 : 온양온천 역 / 천안 버스터미널
6. 충북 : 청주 상담공원
7. 대구 : 대구 백화점 앞 
8. 경북 : 경주(경주역 광장) / 포항(이병석 의원 사무소 앞)
9. 부산 : 부산역(부산대책위) / 민주당 단식장(부산역)
10. 울산 : 새누리당사 앞
11. 경남 : 산청(군청 앞) / 창원(정우상가) / 진주(김재경 의원 사무소 앞)
12. 광주 : 금남로 (27일은 새누리당 앞 기자회견 예정)
13. 전남 : 순천(조례 사거리) / 목포(장미의 거리)
14. 전북 : 전주 풍남문 광장
15. 제주 : 시청앞 / 강정마을 앞
16. 서울 : 광화문 광장 /무궁화동산(진보당, 정의당 국회의원들)
 
* 이후 예정 (이번주 중 예정)
1. 원주(27일부터)
2. 경남 김해(27일부터)/ 합천(28일부터 예정)
3. 경기 안산
4. 대구 동대구역(28일부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