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폐석회 처리위한 시민감시단 구성하라"
상태바
"OCI 폐석회 처리위한 시민감시단 구성하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11.1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시민위윈회 정보공개 및 개혁 촉구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OCI(옛 동양제철화학) 부지 폐석회 처리를 위한 시민감시단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와 ‘폐석회 완전처리를 위한 남구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CI 폐석회 처리 문제는 여전히 현재진행형으로, 지금부터 철저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남구 학익동에 위치한 OCI 부지 지하에는 262만㎥ 규모의 폐석회가 묻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OCI 자회사인 DCRE가 1999년 이곳 부지에 공동주택 건설 계획을 세우면서 지역의 주요 환경문제로 떠올랐다.

이에 인천시·남구·시민위원회·OCI는 2003년과 2009년 폐석회 처리 협약서와 변경협약서를 각각 체결했다. 시는 감독기관, 남구는 집행기관, 시민위원회는 감시기관의 역할을 맡았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지상 폐석회 일부가 방치돼 있고, 이미 처리된 폐석회의 안정성과 적정성에 대한 검증 요구가 시민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들 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위원회가 관련된 회의 정보공개 요구를 거부하는 등 고압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며, 시민감시단을 구성해 폐석회 처리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확보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막중한 권한을 가진 시민위원회의 의결권 절반을 OCI가 가졌지만 시는 구경만 하고 있다. 결국 OCI가 폐석회 처리와 감시를 스스로 하는 꼴"이라며 "또한 위원들의 활동 경비와 사무실을 OCI에서 제공하고 있어 사실상 ‘OCI를 위한 위원회’라고 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위원회는 수차례에 걸친 정보공개요구를 거부하고 있다”며 “즉시 시민위원회는 회의를 공개소집하고 위원회를 개혁하라”고 강조했다.
 
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시가 1천7백억원의 지방세 체납 소송중임에도 공장 터인 용현·학익 1블록에 아파트 세대 수를 5천세대 대폭 늘리는 특혜성 도시개발계획 변경을 승인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며 "시민의 안전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대해서 단호히 대처하고,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강력한 시민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DCRE는 이곳에 공동주택 1만3149세대 등을 건립할 계획이다. 지하에 묻힌 폐석회는 실시계획인가를 마치고 상세실시설계와 공장 철거 등 도시계획사업이 진행되면 처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