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전체 포괄하는 지명사전부터 만들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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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전체 포괄하는 지명사전부터 만들어야"
  • 김영숙 기자
  • 승인 2013.10.17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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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정명 600년 기념 지명과 지역 정체성, 그리고 인천' 세미나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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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정명 600년’. ‘인천’이라는 이름이 지어진 지 600년이 됐다고 해서 붙여진 말이다. 이 말은 인천이 오랜 역사를 지녔다는 걸 확인시켜주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낯설기도 하다. 16일(수) 오후 2시부터 5시30분까지, ‘인천정명600년기념 지명과 지역 정체성, 그리고 인천’이라는 주제로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에서 세미나가 열렸다. 인천광역시 역사자료관과 인천대 인천학연구원 주최로 열린 이 세미나는 ‘인천역사자료관 제10회 학술대회’이면서 ‘인천학연구원 제55회 인천학세미나’였다.
 
이날 세미나는 ‘인천 지명연구의 동향과 과제’, ‘정도(定都) 600년의 기억, 서울시의 역사와 기념사업’, ‘미추홀2000년 인천정명600년, 인천의 역사적 성격’이라는 세 가지 주제로 열렸다.
 
 
 
이름이 부여됨으로써 당당히 역사의 전면에 나서게 돼
광역시 전역을 포괄하는 지명사전을 만들어야
 
제1주제 ‘인천 지명연구의 동향과 과제’로 발표에 나선 김병욱(인천대학교) 명예교수는 “인간, 지역 또는 사물은 이름이 부여됨으로써 비로소 규정, 또는 법적인 생명력을 부여받고 당당히 역사의 전면에 나서게 되며, 그것이 행정구역일 때는 그 명칭이 행정의 주체가 되는 존엄한 계기가 된다”며 “1413년 10월 15일 ‘인천’이라는 이름으로 고고성(呱呱聲)이 울려퍼진 날을 ‘인천광역시 시민의 날’로 제정하여 기념하는 것은 매우 타당하고 합목적적인 동시에, 우리 인천광역시 시민의 긍지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 교수는 또 “인천의 지명을 연구하는 일은 인천문화, 나아가 민족문화 기술에 기여하는 것이다. 지명의 공시적, 통시적 연구를 축적하여 국어사 기술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과제가 선결돼야 한다. 1. 지명어의 연구 방법에 혁신이 있어야 한다. 국어사 연구자, 성운학 연구자, 한문전공자, 비교언어학자를 장기적 안목으로 육성, 발굴해 근원적 연구를 시작해야 한다. 2. 지명어 연구 방법론으로 지명어 음운론, 형태론, 변천사를 두루 인용해야 한다. 3. 전국적인 역사 지명자료, 소지명자료를 수집하고, 지역의 자료를 적극 수집, 정리해야 한다. 4. 광역시 전역을 포괄하는 지명사전을 만들어야 한다. 도시화로 사멸해가는 전래지명을 개발지역의 지명 제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새로운 명명, 지명정책개발에 지명연구자가 참여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화란 삶의 방식이다
동북아 문화권은 감성적, 직관적
연구자는 새로운 사료를 발견해 나가는 열정 있어야
 
이 주제에 대해 토론자로 나선 최동국(인천대학교) 명예교수는 “문화란 인간의 삶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보편적 가치들의 총체이자 인간이란 자신이 뿜어내는 의미의 그물망 가운데 있는 거미와 같은 존재이며, 그 그물이 문화다(막스 베버). 이는 문화란 곧 삶의 방식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인천의 역사, 전통문화, 지명에 관한 연구 업적들이 개별적 성과를 거두었으나, 인천의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지향점이 분명하지 않은 것 같다”면서 “분석과 검증은 과학적, 논리적 해명을 통해 명징성을 지닐 수 있으나 동양문화는 그 방법으로 이해될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동북아 문화권은 감성적이고, 총체적 감각을 중시하고 통합적 사고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다.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인천문화에 대한 행사 자체에 의미를 두기보다는 연구의 일관성과 지금의 연구성과에서 진전되고 새로운 사료를 발견해 나가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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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은 백제의 건국 터전으로 역사무대에 등장
도읍의 우리말인 서울의 생명력은 유지돼
인류가 공존하는 국제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어
 
제2주제 ‘정도(定都) 600년의 기억, 서울시의 역사와 기념사업’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나각순(서울시사편찬위원회) 연구간사는 “서울지역은 의식주생활에 유리한 자연환경과 한반도 남북의 문화를 통섭하고 소통할 수 있는 인문환경을 바탕으로 선사문화를 계승하여 청동기, 철기문화를 이어 고대국가 백제의 건국 터전으로 역사무대에 등장하였다”면서 “조선시대에 이르러 서울은 이제 지방도시의 하나로서의 한양에서 국왕이 상주하는 왕도이자 수도가 되었다. 그 이름 또한 수도의 뜻인 경도, 경사, 경조뿐만 아니라 성곽으로 둘러싸인 특별한 도읍지라는 뜻의 도성, 전국의 여러 고을 가운데 으뜸 고을이라는 도읍, 교화의 원천이요 천하의 모범이라는 수선(首善)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다. 물론 도읍의 우리말인 서울의 생명력은 유지되었다”고 말했다.
 
나 연구간사는 또 “1994년 서울이 조선왕조의 도읍이 된 지 600주년을 맞이하여 서울의 전통경관을 복원하고, 서울의 역사 문화를 종합한 서울 연구를 체계화하는 등 정도 600주년 기년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였다”며 “서울시민은 분단조국의 정치적 어려움과 절대 빈곤을 극복하고, 민족의 자존을 위한 노력으로 문화시민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서울을 인류가 공존하는 국제문화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지역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지역사가 폐쇄적으로 경도되는 위험성 있어
무조건적인 자부심은 편벽된 역사인식을 만들어내
 
이에 토론자로 나선 남달우(인하역사문화연구소) 소장은 “몇 년 전부터 인천은 ‘인천 역사의 실체’를 규명하려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인천지역의 단체가 주관이 된 많은 학술 발표회 및 전시회, 학술지 발간, 시민을 위한 역사 교실, 인천지역 답사 등 다양한 활동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지역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면 지역사가 폐쇄적으로 경도되는 위험성 또한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그 지방의 미풍 도덕 제도 체제 문화에 대한 그 지역민들의 무조건적인 자부심은 편벽된 역사인식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한 역사 문화적인 모든 요소들이란 교류되거나 저절로 공유하게 마련이므로, 지역사의 해석이나 인식에 있어서 독선이나 독단, 그리고 부정직이나 당위성뿐만 아니라 미화와 같은 것들은 절대, 그리고 엄격하게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서울은 단지 ‘수도’라는 것 자체가 타지역과의 비교에 있어 특수성을 보이지만, 이외에도 서울을 부각시킬 수 있는, 아니 한국적 특징을 보여주는 것이 있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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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이라는 말은 <삼국사기>에 처음 등장
고려시대 불리던 ‘인주’는 조선시대 ‘인천’으로 변경
이제 인천은 해양지리적인 사고로 방향을 바꿔야
 
제3주제 ‘미추홀 2000년 인천정명 600년, 인천의 역사적 성격’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임학성(인하대학교) 교수는 “‘인천’이 역사상 처음으로 등장하는 문헌은 <삼국사기>다. 여기에 따르면, 고구려에서 이주해온 주몽의 두 아들 중 형인 ‘비류’의 집단(세력)이 바닷가에 도읍을 정하고 그 명칭을 ‘미추홀’이라 하였다는 것이다. 시기는 지금으로부터 약 2000년 전인, 기원전 18년임을 밝히고 있다. 한편 이 기사 내용만으로는 미추홀이 현재의 인천에 해당하는지를 알 수 없다. 그런데 같은 사료 지리지 부문에서 미추홀이 후대에 ‘소성(邵城’)(통일신라시대) 및 ‘인주(仁州)’(고려시대)로 개명되었음을 비정하고 있다. 인주는 조선시대에 들어와 ‘인천(仁川)’으로 그 명칭을 변경하게 된다”고 밝혔다.
 
임 교수는 또 “인천은 2000년 전 비류의 해양국가 건설과 그를 수행할 도읍지로서의 역할이라는 역사적 성격을 지녔다고 할 수 있다. 대(對) 중국 해상교통로로 1백여년 동안 기능한 ‘한나루’의 존재 역시 인천이 해양도시라는 역사적 정체성을 담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600년 전 ‘인천’으로 개명 이유 또한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1883년 제물포가 근대 국제항구로 개항한 사실도 인천이 ‘해양도시’를 그 정체성으로 삼아야 함을 말해준다. 결국 인천은 그동안 지녀온 내륙(국내)지향적 방향/사고에서 벗어나 해양(국제, 북한)지리적 방향/사고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역성과 광역성이 조화롭게 나아가야
신도시의 도로명, 동명, 지하철명 선정할 때
전문가가 반드시 참여해야
 
이 주제에 대해 토론자로 나선 이영태(인천개항장연구소) 연구위원은 “미추홀에서 인천으로 정명되는 과정에서, 공간의 영역이 바뀌거나 확장해 나가는 과정에서 해당 공간에 대한 위상도 바뀌었을 텐데, 이에 대한 고려를 해야 역사적 성격이 거칠게나마 드러나는 게 아닐까? 또, 인천이라는 공간을 제시할 때 ‘인후지지’라는 표현을 하는데, 이것이 양가적 의미로, 중요 거점도시이면서 동시에 홀대를 받아들여야 할 운명적 표현으로 인식되기 싶다. 실제로 인천 관련 구전설화에서도 ‘서울을 향한 막연한 짝사랑’, ‘서울을 향한 대답없는 메아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어떤가? 계양, 강화, 옹진, 부평은 인천이란 지명으로 포괄돼 있지만 여전히 독특한 정체성이 있다. 광역화에 따른 필연적인 것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지역성과 광역성을 조화롭게 혼용해 나갈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또, ‘향후 지명 연구의 과제’에 전적으로 공감하지만, ‘새로운 명명, 지명 정책개발에 지명연구자가 참여해야 한다’는 명제를 염두에 두면 신도시의 도로명, 동명, 지하철명 등을 선정할 때, 전문가가 참여해야만 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사회를 맡은 이영호(인하대학교 사학과) 교수는 마무리를 하면서 “인천 사람의 구성은 많이 변했다. 특별히 개항하면서는 전국에서 상인들이 많이 몰려왔다. 그 이전에 인천도호부 시절에 인천주민은 상당히 이질적인 주민들이 결합하기 시작했죠. 한국전쟁 때 황해도 사람 다 내려와 정착하기 시작했다. 교육을 위해서 충청도 사람이 많이 왔다. 시골에 있는 조그마한 마을처럼, 이 큰 대도시를 한 가지로 말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 또, 인천을 지방으로 봐야 하나, 지역이라는 차원에서 봐야 하나도 생각해봐야 한다. 행정체계로 보면 ‘지방’으로 보는 게 맞겠지만, 우리가 접근할 수 있는 길은 ‘지역’으로 하는 차원에서 봐야 하지 않을까 싶다. 국가라든지, 광역시라든지, 시군구라든지 이런 단위에서 여러 사업이 많이 벌어진다. 그것이 무의미하다기보다는 나 자신부터 시작해서 우리 고을이나 국가를 넘어서서 이웃국가를 생각하는 지역으로 접근해야 하지 않을까. 지방으로 접근하면 그 사고로 접근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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