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칫덩이 인천아트센터, 시도 경제청도 '못맡아'
상태바
골칫덩이 인천아트센터, 시도 경제청도 '못맡아'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6.08.1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맡든 적자 부담 커... 재단 설립 가능성도 ‘현재로선 제로’

 
공사를 거의 다 해놓고도 여러 문제가 겹겹이 쌓이며 내년 개관조차 불투명해진 인천아트센터를 두고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이 책임 소재를 서로에게 떠넘기려 하고 있다.
 
책임소재 공방도 문제지만, 제3의 재단설립 가능성도 거의 없는데다 건설사업자가 공사비 실사까지 거부하면서 향후 유령 건물로 남아있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9일 인천아트센터에 대한 시와 경제청의 입장을 종합해본 결과 시와 경제청이 개관 이후 운영관리 주체를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시는 아트센터의 위치나 시 재정 상 경제청의 관리가 적절하다고 보고 있고, 경제청은 관련법을 이유로 맡을 수 없다며 반박하고 있다.
 
인천아트센터의 운영주체를 시와 경제청이 모두 거부하고 있는 것은 운영상 적자가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이를 맡게 되는 주체가 엄청난 예산 부담을 안기 때문이다.
 
실제 시에 따르면 아트센터의 운영을 맡게 되는 주체는 연간 80억 내외의 적자를 추산하고 있다. 송도지구 주거지와 상업지구 등의 기부채납 규모가 당초 계획보다 대폭 줄어들면서 이것이 고스란히 적자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와관련,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시의회 회기가 진행될 때마다 의회 문화복지위원회에서 이 문제가 연일 다뤄지기도 했었다.
 
우선 시는 아트센터의 위치가 송도국제도시이고, 또 아트센터가 주거단지인 송도 더샵 마스터뷰에 대한 개발이익금으로 건설된 등의 과정을 놓고 보면 경제청이 운영을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기부채납 규모 등이 줄어드는 문제로 인해 연간 수십 억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재정 여건이 좋지 않은 시가 이를 떠안는 것은, 시 내부도 그렇지만 우선 시의회서부터 강하게 안 된다는 목소리가 나왔던 상황”이라면서 “위치나 공사비 출처, 재정 여건 등을 봤을 때 경제청이 부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반면 경제청은 이것이 불가능하다며 맞서고 있다. 일반회계로 추진된 아트센터를 경제청이 떠안게 되면 이를 특별회계에서 잡아 충당해야 하지만 이것이 엄연한 불법인 데다, 그간 아트센터 사업이 시의 주도로 진행됐다는 것이 경제청 측 입장이다.
 
경제청 관계자는 “아트센터는 원래부터 시가 운영키로 했던 것이고, 경제청은 그 역할을 지원하는 것으로 원래 시가 맡아야 하는 아트센터 공사의 관리감동을 대행하고 있는 입장일 뿐”이라며 “여건 상 경제청이 맡을 상황이 안 된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렇게 시와 경제청이 서로에게 운영 책임을 떠넘기는 판에 신설 재단 등 제3자가 운영을 맡을 가능성도 거의 없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서울시립교향악단처럼 별도의 재단을 설립해 관리하는 방안(서울시향의 경우 별도의 재단이 이를 운영 중에 있음)도 시 내부와 시의회에서 언급이 됐었지만 현 상태로는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사업자가 따로 나타나 줄 가능성도 없다”면서 사실상 불가능한 상태임을 시사하기도 했다.
 
사업비 정산도 적잖이 난항을 겪고 있다. 아트센터의 공사비 규모로 알려진 총 2,600억 원이 어디에 어떻게 쓰였는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공사를 진행한 포스코건설이 석연찮은 이유로 실사를 거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와 경제청 등에 따르면 현재 경제청이 시가 환수할 개발이익 산정 등을 위해 실사를 진행하려 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경제청이 해당 사업의 특수목적법인인 NSIC에 실사를 요구해 오자 최근 NSIC가 실사 용역 계약을 하는 등 진행이 되고 있는 상태.
 
그러나 포스코건설이 실사를 거부하고 있다. 관련 협약에 아트센터 공사비 실사 조항이 없고 이미 경제청의 요청으로 아트센터 설계 내역에 대한 검증이 있었다는 것이 지금까지 알려진 거부의 이유다. 포스코 측이 “아트센터 건설 후 약 600억 원 정도가 남은 상태”라고 말하고 있는 게 전부다.
 
때문에 시와 경제청은 지난 9일 전성수 시 행정부시장 주재로 회의를 열어 사업비와 관련한 실사가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행정력을 투입할 계획으로 있다.

한편 예술 관련 업계는 이러한 인천아트센터의 표류가 예정된 일이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업 자체가 너무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다 보니 쓸데없이 돈이 많이 들어갔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 전반의 의견이다.
 
한 클래식 전문 공연기획자는 “현재 추산치이긴 하지만 인천아트센터의 사업비가 2,600억 원 가량이라는 얘길 들었는데, 그 정도면 건물 구조나 음향시설 등 모든 전반에서 대한민국 최고의 시설이었어야 하는데, 들리는 얘기론 전혀 그렇지 않다고 한다”면서 “과정을 알아보니 설계변경이 잦았고 기획 단계나 공기 등이 계속 연장되는 부분이 있었는데 사실상 거기서 돈을 다 까먹고 결국 관람석 의자가 극장 의자보다 못하다는 등의 평가를 받고 있는 것”이라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