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부영, 성탄절 회동 논란
상태바
인천시와 부영, 성탄절 회동 논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12.2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 수순인 듯, 부시장 주재 긴급회의에 부영 회장 참석

    
                                  인천 송도테마파크 조감도<제공=부영그룹>


 부영그룹이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을 신청하고 지난 22일 기자회견을 열어 인천시의 수용을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성탄일이자 휴일인 25일 전성수 인천시 행정부시장과 이중근 부영 회장 등이 참석한 긴급 관련회의가 열려 부영에 특혜를 주기 위한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인천시는 25일 시에서 송도테마파크 관련 긴급회의를 갖고 부영이 지난달 신청한 실시계획변경인가(사업기간 2017년 12월→2023년 2월) 처리 방안을 논의했다.

 전성수 행정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시에서 이종호 도시계획국장(53만8952㎡의 송도 도시개발사업 담당국장)과 유지상 문화관광체육국장(49만9575㎡의 송도 테마파크 담당국장)을 비롯해 관련 공무원들, 부영에서는 이중근 회장을 포함한 관계자들이 각각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중근 부영 회장은 사업의지를 거듭 강조하고 테마파크 부지 매립폐기물 전량 처리 및 토양오염 복구, 송도3교 입체화 및 테마파크 인근 대로(2-10호선, 2-14호선)와의 연결도로 개설 등 기부채납(약 2000억원대 추정) 문제는 인천시 등 관련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결정되는 대로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은 29일 ‘시보’에 실어야 효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인쇄 등을 감안할 때 27일까지는 결정해야 한다.

 시가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을 연장하지 않으면 사업 자체가 취소(자동 실효)되면서 송도 아파트 건립사업(도시개발사업)도 물 건너가거나 지연된다.

 송도 매립지는 유원지 조성을 목적으로 매립했기 때문에 용도지역은 자연녹지이고 도시계획시설은 유원지로 결정됐는데 대우그룹이 도시계획 변경을 통한 개발을 추진하면서 장기간 특혜 논란이 빚어진 땅이다.

 이 땅은 결국 절반은 유원지(테마파크), 절반은 아파트 건설(도시개발)을 추진키로 결정된 가운데 토지 소유주인 대우자동차판매가 공중 분해되면서 지난 2015년 부영으로 넘어갔고 또 다시 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을 둘러싼 특혜 시비가 일고 있다.

 송도 도시개발사업은 송도 테마파크 준공 3개월 전 착공(분양)이 가능하도록 연계된 상태로 추후 도시개발사업 실시계획인가 조건이 바뀌지 않는 한 테마파크부터 조성해야 아파트를 분양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6일 성명을 내 “부영은 지난 22일 기자회견 이후에도 비판적인 지역여론이 개선되지 않자 25일 이중근 회장이 인천시를 직접 방문해 사업기간 연장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며 “인천시는 크리스마스 연휴에 이중근 회장을 비롯한 부영 측 임원들과 시 고위공무원들이 모여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는지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송도테마파크는 부영이 선의로 시행하는 사업이 아니라 유원지 조성을 목적으로 매립한 땅에 아파트를 짓는 도시개발사업 특혜 허용에 따른 이익을 정당하게 환수하는 차원이기 때문에 시가 부영에 끌려다녀서는 안 되며 인천시민의 정당한 권리를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시와 부영의 크리스마스 회동은 사업기간 연장을 위한 모양 갖추기 수순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을 갖게 만든다”며 “애초부터 부영은 송도테마파크 추진의지에 대해 진정성을 의심받아 왔는데 도시개발사업을 통한 이익에만 혈안이 되었지 매립폐기물 전량 처리와 토양 및 지하수 오염 완전한 복구, 연결도로를 포함한 이들 사업과 관련된 각종 시설 기부채납 등 공익은 항상 뒷전이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지금은 송도테마파크를 빨리 조성하는 것보다 안전과 환경을 중시하며 제대로 만드는 것이 시민적 이익에 더 부합하는 만큼 시는 밀실행정, 특혜행정을 즉각 중단하고 송도 테마파크 및 도시개발사업을 취소한 뒤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관계자는 “이미 두 번이나 사업기간을 연장하는 특혜를 준 상황에서 내년 시장선거를 앞두고 또 다시 송도테마파크 사업기간 연장을 수용한다면 유정복 시장이 부영그룹에 굴복한 것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며 “만약 송도테마파크 꼼수 연장이 허용될 경우 행동도 불사할 것임을 인천시와 부영에 강력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