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예정대로 열릴수도"
상태바
"북미 정상회담 예정대로 열릴수도"
  • 송정로 기자
  • 승인 2018.05.26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세현 전 장관, 26일 인천 강연서 "늦어지더라도 성사" 전망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북미 정상회담은 다소 늦어지더라도 성사될 것이며, 당초 예정대로 오는 6월12일 열릴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26일 오후 평화도시만들기인천네트워크 등 시민단체들이 영화공간 주안에서 공동 개최한 초청강연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 선언 이후 북한이 대화할 의지가 있음을 표명하고, 트럼프 대통령이 이에 화답함에 따라 회담 성사가 다시 급진전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취소 선언부터 지금까지의 상황 변화는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며 양쪽이 벌이는 일종의 기싸움으로 볼 수있으며 실무회담에서 합의점이 도출되기만 하면 일주일 정도의 시간만 있어도 6월12일 회담 개최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선언한 것에 대해서는 진척이 없는 실무회담에 실망하고 지쳤다는 뜻으로 해석된다며 회담의 성과가 없을 경우 돌아올 정치적 타격도 고려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회담 취소 선언이후 곧바로 나온 북한 김계관 외무성 제1부상의 담화에서 ‘위임에 따라’ 담화를 발표한다고 밝힌 것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뜻이 실려있음을 의미한다며 그 동안 밀고당기기에 능한 모습을 보였던 북한도 앞으로 벼랑끝 전술을 구사하기가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측 담화에 화답해 정상회담의 예정대로 열릴 수있고, 특히 회담 일정이 연장될 가능성도 있다고 밝힌 것과 관련, 회담 개최시 결과를 기대할 만하며 비핵화와 수교 일정 등이 합의서에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은 오는 2020년 11월에 치러지는 다음 대통령 선거를 의식해 2년 내에 비핵화 일정을 끝내려고 하고, 북한은 북미 수교 및 대사관 교환 설치 등 군사적 불가침 담보를 얻어내려고 하는 만큼 일정 합의가 이루어지더라도 합의 실행 과정에서 이견 노출 등으로 인해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진단했다.
 
그는 비핵화만 해도 핵무기 사찰 및 검증, 해체 문제 등을 둘러싼 난제가 많고 수교 과정도 미국 의회 인준 및 대 북한제제와 관련한 미국 법령의 폐기 등의 문제가 있어 물리적으로 적지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