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를 위한 축제 아니라, 시민 위한 축제이어야"
상태바
"축제를 위한 축제 아니라, 시민 위한 축제이어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8.08.31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축제 평가용역 예정... 시의회, 시정질문 통해 '축제의 가치관' 강조




 

인천에서 열리는 크고 작은 축제들의 운영방안에 대해 인천시가 고민을 거듭해야 한다는 점이 시의회에서 제기됐다. 매해 인천에서 28개의 축제가 열리고 있는데, 축제를 위한 축제가 아니라, 진정 시민을 위한 축제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31일 진행된 인천시의회 제249회 정례회 시정질문 차례에서, 유세움 시의원(비례, 더불어민주당)은 “인천시가 관내의 축제에 대한 철학과 가치관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고 당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유 의원은 이에 대해 “시민을 위한 축제가 아니라 축제가 축제를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주장을 펼쳤다.
 
지역의 축제는 그만큼 지역의 가치를 담아내고 시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을 기본 과제로 삼아야 하는데 인천의 축제들 대부분이 ‘관람형’의 축제 일변도로 머물고 있다는 것이다.
 
유 의원은 “축제의 가치관을 바로 세우고 이를 통해 시가 축제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잡은 뒤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행사 때마다 논란이 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 강조했다.
 
이날 유 의원은 특정 축제를 언급하지는 않았으나, 조만간 인천시가 관내 축제들에 대한 평가용역을 진행키로 결정함에 따라 문화복지위원회 소속으로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가 진행하겠다는 평가용역은 예산과 규모 및 해당 규모를 동반하는 당위성, 그리고 시민 및 타 지역 방문자들의 평가 및 반응과 지역의 정체성 반영에 대한 여러 부분들이 다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정 축제들이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이른바 ‘국제 수준’으로 열리는 축제의 경우 그만큼 규모나 예산의 측면에서 당위성을 가질 수 있으나 지역의 정체성을 반영했느냐는 평가에서는 불리한 부분이 있다.
 
반면 지역성을 반영했다는 축제들의 경우 ‘지역성 반영에 대한 진정성’에 의문이 제기되거나, 시민 피드백이 거의 없는 경우가 있고, 축제 일부는 관 주도로 강행된다는 지적도 있어 왔다
 
또 유 의원의 지적대로 시민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장을 ‘주된 메뉴’로 삼는 축제가 부족하고 체험장은 관람형 축제의 부대행사 정도에 머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지역 문화계에서 종종 아쉬움으로 지적돼 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축제야말로 시민이 주인이 되었으면 하는 게 내 생각”이라며 “다만 올해는 (본인이) 취임한 지가 얼마 안 됐고 축제와 관련해 기계약된 내용이 진행되는 만큼 현재로선 양해의 부분도 없지 않으나, 민선7기 시정부가 고민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시장과 시의원들의 문화축제에 대한 시각이 전반적으로 비슷한 만큼 평가용역의 결과와 이에따른 문화 행정 방향에 변화가 있을 지 주목된다.
 
또한 광역도시인 인천에도 많은 문화인 및 문화단체가 다양한 방향으로 활동하는 만큼, 향후 축제들에 대한 평가 결과에 따라 공방이 이어지며 지자치 단위의 축제 성격에 대한 논란이 가열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