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회 "청라 G시티 사업, 조속히 추진해야"
상태바
서구의회 "청라 G시티 사업, 조속히 추진해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8.10.19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결의안 채택 "인천경제청, 불필요한 규제로 무산 위기"
 


서구의회가 청라 국제업무단지 G-CITY 조성사업과 관련, 인천경제자유구청에 조속한 인허가 승인을 촉구하고 나섰다.
 
서구의회는 19일 김동익 의원(청라1·2·3)이 대표발의한 ‘청라 국제업무단지 글로벌 스마트 시티(G-CITY) 조성사업 추진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결의안을 통해 “G-CITY 조성사업은 2007년 포스코컨소시엄 이후 11년만에 LG, 구글이 참여의사를 보여 어렵게 제안된 사업"이라며 "인천경제청의 불필요한 행정규제로 인해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있다”고 주장했다.
 
G-CITY 프로젝트는 청라 국제업무지구 27만8천722㎡에 약 4조700억원을 들여 2026년 12월까지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생활형 숙박시설 등의 개발이익으로 아파트형 공장인 지식산업센터 등을 짓고, 호텔과 쇼핑몰 등을 조성한다.
 
인천시는 지난 4월 JK미래㈜, 미국 인베스코,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하지만 최근 G-CITY 프로젝트 사업자들이 지원단지에 생활형 숙박시설 8천 실을 짓겠다고 주장하면서 인천경제청과 마찰을 빚고 있다.

김진용 인천경제청장은 지난 8월 인천시의회 시정질문 답변에서 "생활형 숙박시설은 여기에 거주하는 인력을 수용하기 위한 시설이어야 한다"며 "사업자에 일반 분양을 하지 말고 종사자 수용을 전제로 할 수 있냐고 물으니 그렇게는 사업을 못 하겠다고 답했다"고 사업 구조에 문제를 제기했다.

또 생활형 숙박시설 8천 실를 허가할 경우, 인구가 계획인구를 초과해 상하수도 증설과 주차장 등 기반시설 용량을 재조정해야 하는 문제가 있다. 올 7월말 기준 청라 인구는 9만3천997명으로, 계획인구인 9만명을 이미 넘은 상황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 시설은 스마트 시티 실증단지 구현과 종사자의 안정된 생활환경을 위한 필수 시설"이라며 "생활형 숙박시설의 허용 용도를 추가한 사항이지, 전체 세부계획 확정을 위한 인허가 사항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해당사업이 스마트 시티라는 큰 틀과 대기업인 LG, 구글이 참여함으로써 서구에 발생하는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파급력을 내다본다면 반드시 인허가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