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제1터미널 매각 반대한 옹진군에 ‘보복’을?
상태바
IPA, 제1터미널 매각 반대한 옹진군에 ‘보복’을?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9.01.17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미널 내 사무공간 임대계약 목전에 두고 파기, 갈등


옹진군이 17일 오후 4시 홈페이지에 공개한 제1터미널 사무공간 계약 관련 입장문.
 

인천항만공사(IPA)가 추진하고 있는 인천항 제1여객터미널 부지 매각과 관련해 반대 입장을 밝혀온 옹진군에 대해 ‘보복성 행정조치’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17일 옹진군에 따르면 군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해상교통팀을 신설했고 이와 관련해 인천항만공사와 수차례 협의를 거쳐 인천항 제1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을 목전에 두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 인천항만공사가 돌연 그간의 협의 사항을 번복하고 임대계약 불가를 통보했다는 것이다.
 
옹진군이 제1터미널 내 사무공간을 확보하려고 했던 것은 신설되는 해상교통팀을 되도록 현장에 배치해 도서 주민과 방문객에게 질 높은 해상교통서비스를 제공하고 불편 민원을 신속히 해결하기 위함이었다.
 
옹진군 측은 “여객터미널 내 사무실 임대계약 취소는 그 간 불편을 묵묵히 감수해온 도서주민의 어려운 사정을 외면한 처사”라며 “인천항만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제1터미널 일괄 매각을 반대하며 여객터미널 이전을 주장하는 옹진군에 대한 보복성 행정”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옹진군이 14일부터 현 제1터미널 부지에 연안여객터미널의 이전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자 서명운동 시작 이틀째 되던 날 협의된 사항이 없다며 여객터미널 내 서명운동 공간을 지원하지 못한다며 책상을 철거하고, 서명을 받고 있는 옹진군 직원들의 사진을 찍는 등 옹진군의 정당한 행정 행위마저 방해했다”고 덧붙였다.
 
옹진군 관계자는 “인천항만공사의 입장을 이해못한 바는 아니나, 정부 관계기관인 인천항만공사가 이런식으로 대립각을 세울 필요가 없다”며 “국민과 도서민이 무엇을 원하는지, 인천 발전을 위해 무엇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지 냉정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가 추진하는 제1터미널 매각에 옹진군이 공식적으로 반대 입장을 표명하자 이 문제와는 별도의 문제인 사무실 계약 건을 파기 하면서 행정상의 보복을 하고 있다는 주장인 셈이다.
 
이에 대해 인천항만공사 여객터미널사업팀 관계자는 옹진군 측 주장에 대해 “지난해부터 옹진군에서 1터미널에 사무실 공간을 원해서 12월부터 재배치 계획을 추진 중이었고 3월에 마무리가 되는데, 이 과정에서 옹진군의 사무공간 배치까지 검토하면서 아직 작업이 다 끝나지 않아 기다려 달라고 한 것”이라며 “계약이 ‘불가하다’는 표현도 쓴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다만 이 부분에 있어서 옹진군과 인천항만공사 측 주장은 약간의 엇갈리는 부분이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12월 재배치 작업이 3월에 완료된다”고 밝혔다. 반면 옹진군 측은 역시 기자와의 통화에서 “12월에 연안여객터미널 시설재배치가 결정된다는 답을 들어서 1월 입주를 예상했는데, 오는 3월에 다시 시설재배치 예정이라는 연락이 왔고 3월이 되면 입주할 수 있는지의 여부도 답을 주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