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경인TV 인천 이전 물건너 갔다
상태바
OBS 경인TV 인천 이전 물건너 갔다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9.04.10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OBS와 협상 접고 계양 시설에 입주할 방송사 공모 추진

경기도 부천 오정동에 있는 OBS 사옥


4월 24일 양해각서 유효기간 끝나면 방송사 공모

인천시가 계양구 용종동 방송국 사옥에 입주할 방송사를 이달 말일부터 공모하기로 했다. 공모대상은 KBS와 MBC, SBS, EBS 등 지상파 방송사와 jTBC, 채널A 등 종합 편성채널을 포함한다. 송영길 시장 때부터 오랜 기간 밀고당겨온 OBS와의 협상을 비로소 접고 방향을 전환한다는 것이다.

시는 지상 8층, 연면적 1만5천638㎡ 규모의 이 건물을 금아건설에서 작년 5월에 기부채납(329억원) 받았다.

준공 이후 1년여 동안 공실로 방치되고 있는 이 건물에 당초 OBS 경인TV가 본사 이전을 염두해 두고 있었다.

시는 OBS와 지난 2013년 4월 ‘OBS 방송국 인천시 이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고, 경기도 부천시 오정동에 있는 OBS 본사를 인천 계양구 용종동 방송통신시설로 이전을 추진했다.

OBS는 인천시와의 협상에서 시설 리모델링 비용 60억원과 매년 15억원 이상의 시설 유지비, 건물 증축 등을 요구했다. 또 경영 여건상 비용 확보가 어렵다며 이전 비용 100억원 대출과 함께 20년 간 연간 임대료 3억6천만원을 유지해달라고 했다.

 
인천시와 OBS가 지난 2013년에 맺은 양해각서(MOU)


시는 리모델링 비용 60억원을 지원해주기로 했지만, 다른 요구안은 들어줄 수 없었다. 공공기관인 시가 OBS처럼 ‘민간기업’에 이전 비용을 지원해줄 수 있는 근거가 없다는 이유에서다.

양측은 이전 관련 지원방식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수년 동안 협상을 타결 짓지 못하고 있었고 시민사회는 조속한 인천 이전을 촉구해왔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협의가 무의미하다고 판단한 시는 이달 24일로 만료되는 업무협약을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수년째 밀고 당겼던 줄다리기도 끝을 보게 됐다. 

시 관계자는 “OBS와 수년 동안 이어온 이전 협상을 벌였지만, 진전 없이 공회전을 했었다”며 “양해각서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입주 방송국 공모를 공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OBS는 인천으로 본사 이전이 2007년 개국 당시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 조건이었고, 자금 문제가 해결되면 본사 인천 이전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은 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신성호 OBS 경영국장은 “본사 인천 이전은 인천시민들과의 약속이었고, 대주주와 경영진의 의지도 확고하다”며 “이전에 소요되는 자금 60억원을 은행 대출 등을 통해 융통할 수 있으면 인천 이전을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양구 용종동에 준공한 방송통신시설


인천 시민사회단체 ‘허탈’…"OBS는 주파수 내놔야"  

OBS 본사 인천 이전 무산에 인천 시민사회단체는 허탈하다는 입장이다. 인천방송 iTV를 모태로 개국한 OBS의 주파수를 회수해야 한다는 격앙된 목소리도 높다.

이한구 전 인천시의원(계양택지공공부지정상화대책위원회 자문위원)은 “OBS는 재허가를 위해 이전을 약속하고도 번번히 시민들을 속여왔다”며 “OBS가 인천의 주파수를 가지고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천 주파수를 회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의원은 또 “수익성이 떨어지는 민영방송이나 KBS총국 신설보다 급변하는 인터넷과 IPTV 등 뉴미디어와 융합 전환하는 미래방송환경에 맞게 통합적 정책대안을 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그동안 OBS는 본사 인천 이전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공수표만 남발했다”며 “방송국은 지역의 정보유통 기능을 하고 있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방송국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처장은 이어 “계양 방송국이 지상파 방송국에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가령 인천KBS와 인천MBC가 될 만큼 지역사회 콘텐츠를 담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장정구 인천시민사회연대 운영위원장은 "OBS 개국의 허가 조건은 '인천에 본사를 둔다'였다. 따라서 이전하지 않은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한다"며 "OBS는 주파수를 내놓고, 인천방송 설립을 위한 논의를 본격 시작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방송국 개국에 대한 인천시민들의 갈망은 크다. 실제 지난 달 박남춘 인천시장을 비롯한 인천지역 군수·구청장 8명은 지역 내 방송국의 필요성 주장하며 ‘계양구 지상파 TV 방송국 유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들은 “인천지역 방송 주권 회복을 위해 지역 방송을 하루 빨리 유치해야 한다”며 “만약 OBS 유치가 힘들다면 다른 방송국과도 접촉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은 "OBS가 못 오는 것으로 90% 정도 입장 정리를 했다"며 "의회 차원에서 방송국 유치 촉구 결의안을 내고, 인천으로 오는 방송국에 재정지원을 할 수 있는 조례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인천의 방송주권, 어떻게 찾을 것인가'를 주제로 열린 인천시민사회 토론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