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8대 원인은…
상태바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8대 원인은…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9.07.24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대 인천공공성플랫폼 6차 토론회
 
인천공공성플랫폼은 24일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의실에서 제6차 토론회를 열었다.

 

인천대학교 교수들을 중심으로 인천지역현안을 지역주민과 함께 토론하는 모임인 인천공공성플랫폼은 24일 인천시의회 의원총회실에서 ‘지역발전과 안전·환경의 균형 방안 모색’을 주제로 제6차 지역현안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애서 물 전문가인 최계운 건설환경공학부 교수는 ‘물 공급 과학화를 통한 사회안전망 달성’을 주제로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원인과 수돗물 사태 진행과 사회안전망 관련 조치 등을 분석했다.

최 교수는 ▲사고초기 대응 미비(골든타임 대처 미비) ▲수돗물 위기대응 매뉴얼 부족 ▲운영자의 상수도 관련 지식 부족 ▲상수도 노후관 관련 투자 부족 ▲상수도 노후관 관련 유지관리 매뉴얼 미비 ▲상수도 사업본부 우수인력 배치의 적정성 부족 ▲시민에 대한 서비스와 소통 부족 등을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의 8대 원인으로 손꼽았다.

최 교수는 파주시에서 지난 2014년부터 78억원을 투입해 단계별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워터 그리드’(물공급 과학화)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최 교수는 “공급자와 소비자간 신뢰성 강화를 통한 안정적 사회안전망 유지가 중요하다”며 “노후 관로의 지속적 교체를 실시하되, 단순교체보다는 과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준영 에너지화학공학과 교수는 ‘미래 에너지 관련 방향 모색’을 주제로 동구 수소연료발전소 건립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문 교수는 “수력·풍력·태양광·지열 등 대체 에너지 가운데 수소연료 발전은 발전효율이 40% 이상 높아 고효율이고, 유독가스 발생이 없어 무공해”라며 “전세계적으로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 에너지 수급은 95% 이상 외국에 의존해 있는 만큼 연료전지에 대한 의존은 커질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모 인천시의회 의원은 “과학과 상식으로 보면 동구 수소연료발전 논란은 이슈가 될 여지가 없었던 것”이라며 “관련 전문가들이 소신있게 나서 주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책임도 크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김종호 동구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반대비상대책위원회 공동대표는 “주거 200미터 앞에 발전소가 들어오는데 건립과정은 불투명하고 비민주적이었다”며 “밀실과 졸속으로 추진하는 발전소 추진은 중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혜자 ‘인천 물과 미래’ 대표는 “인천시는 대응에 미숙했고 현장중심으로 움직이지 않아 주민들의 분노를 일으켰다”며 “수돗물 사태는 시민들의 눈높이를 따라가지 못한 시의 부족한 대응이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김철홍 산업경영공학과 교수는 ‘인천시 위기관리와 소통 시스템 개선’을 주제로 “인천은 지금 다양한 갈등과 혼란의 연속”이라며 “인천시는 홍보와 언론활동을 넘어 객관적 정보의 공유, 쌍방향 소통과 조정이 행정의 근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