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붉은 수돗물 부실대응, 인력운영체계가 문제"
상태바
"인천 붉은 수돗물 부실대응, 인력운영체계가 문제"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9.10.02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미 "급수 면적·인구 늘었는데 직원은 감소"
 
인천 수돗물 적수사태 당시 수돗물. <사진=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인천에서 발생한 '붉은 수돗물' 사태가 상수도사업본부의 인력운영체계 문제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의원(정의당)은 2일 수돗물 적수사태의 부실대응 원인이 상수도사업본부의 인력운영 체계의 문제에서 비롯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의원에 따르면 인천시는 지난 10년간 전국 특·광역시 중 급수면적, 급수인구 및 관 연장 증가율이 1위인 반면, 상수도 업무 관련 직원은 147명이 감소했다.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 행정수요가 급증했지만 2013년 조직안정화와 효율화 등 경영합리화를 이유로 인력감축과 조직축소 등을 진행했다. 

실제 2015년부터 올해까지 인천시에서 감소한 전체 공무원의 98명 중 40명이 상수도 사업본수 소속이었다. 시 전체에서 상수도 현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16%에 달하지만 감소인원 비율은 40%가 넘었다.

이 의원은 “2013년 사업소 통폐합 이후 업무 가중 등으로 상수도사업본부가 기피부서로 인식되고 있어 전문인력의 유출이 보다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러한 상수도 사업의 급격한 인원감축이 사업내 직원간 전문성의 단절을 불러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또 상수도사업본부의 인력운영체계 문제가 향후 5년간 더욱 가중될 것으로 우려했다.

상수도사업본부 현원의 30.8%인 212명이 5년안에 퇴직을 앞두고 있다. 퇴직 직원들은 상수도 사업의 숙련된 인력으로, 이들이 퇴직할 경우 엄청난 공백이 예상된다는 게 이 의원의 설명이다.

이 의원은 “수돗물의 안정성과 함께 수질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면서 “양질의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상수도의 유지관리를 위해 미비한 법·제도를 재정비하고 다시는 이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