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운하로 체전 선수 수송? 정부 '관행 혁신'에 역행!
상태바
경인운하로 체전 선수 수송? 정부 '관행 혁신'에 역행!
  • 윤종환 기자
  • 승인 2019.10.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녹색연합 등 4일 기자회견 열고 '경인운하 기능재정립' 촉구





인천시가 4일 전국체전 선수 수송을 이유로 경인운하를 이용해 여의도 선착장까지 선박을 운항한 가운데 환경단체들이 경인운하의 주운 포기와 기능재정립을 위한 정치 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경인운하백지화수도권공동대책위원회, 가톨릭환경연대,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4일 여의도 선착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인운하를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밝혔다. 

녹색연합 등은 "현재 환경부가 진행중인 '경인운하(아라뱃길) 기능 재정립 논의'와 서울 한강시민위원회의 '선박운행 반대 원칙'을 근거로 인천시의 한강진입 요청을 서울시는 거절할 이유가 충분했음에도 송영길 국회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합의로 선박을 운행했다"며 이는 "인천시와 서울시가 경인운하 활성화를 위한 홍보에 일조한 것"이라 강조했다. 

4대강 전초사업으로 평가받는 '경인운하'는 인천 앞바다에서 경기 김포를 거쳐 서울 한강과 이어지는 길이 18km의 뱃길로 지난 2012년 2조6700억원을 들여 개통됐다. 

서해와 한강을 잇는 운하로 관광 산업 및 물류를 위해 시작한 경인운하 사업은 결국 화물·여객 처리 실적이 환경부 추산 예측치의 10-20%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개통 이후 6년간 화물 처리 실적은 예측치 4717만톤의 8.5%에 불과한 403만톤, 여객 수는 예측치 363만명의 19.7%인 71만6천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주변에 화물이 나올 생산기지가 없고, 수로가 좁아 선박 운항이 어려우며, 대체재인 인천항의 존재 때문으로 분석됐다. 이에 더해 수도권 쓰레기매립지의 침출수 문제, 볼 거리가 없는 주변경관, 한강과 인천 앞바다에 밀린 수상레저 등 문제가 결합해 '돈 먹는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평이다. 

이런 문제점으로 문재인 정부는 ‘국토교통부 관행혁신위원회’의 ‘관행혁신 대상’에 경인운하를 포함했다. 관행혁신위원회는 2018년 3월 “아라뱃길은 물동량이 저조해 실효성이 없는데도, 재정투자사업으로 전환해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며 공론화기구를 통한 기능 재정립을 권고했던 바 있다.

이들 환경단체들은 송영길 의원과 박원순 시장의 지난 경인운하 관련 선거 공약이 이행되지는 않을망정 오히려 뒤짚혔다며 "경인운하 기능 재정립은 토사구팽된 꼴"이라 비판했다.  

송 의원은 지난 2010년 국회연설을 통해 경인운하의 재조정을 주장한 바 있다. 경인운하의 예상 물류 기능 축소에 따라 관련 항만시설 재조정 및 생태습지인 한강하구 보호의 대체항로화를 언급했다. 

박 시장도 지난 2011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한강주운사업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러나 이후 지난 2015년엔 한강과 경인운하를 연결하는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자원화 계획'을 발표했던 바 있다. 

이날 환경단체들은 "경인운하 정책 결정 및 추진과정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세워라"며  "정치적 실적을 이유로 경인운하를 활성화하겠단 욕심을 가지지말라"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