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년째 논란 끊이지 않는 송도 유원지 매립지
상태바
수십년째 논란 끊이지 않는 송도 유원지 매립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12.13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원지 조성 목적으로 매립한 땅, 소유자 바뀌어도 특혜 논란 여전

        
                                  부영이 제시한 송도테마파크 배치도


 인천 시민단체가 송도 테마파크 개발 사업에 대한 추가 사업기간 연장에 반대하고 나섰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3일 성명을 내 “당초 토지 소유주인 옛 대우자동차판매가 추진했던 송도 테마파크 및 도시개발사업(아파트 건설) 부지를 부영이 사들였으나 테마파크의 경우 2015년 말이던 사업기간을 2차례 연장했음에도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각종 행정절차를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며 “인천시는 더 이상 특혜시비에 휘말리지 말고 테마파크 조성 및 도시개발사업을 취소한 뒤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부영이 테마파크 사업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2차례 연장하면서 연내 착공해 2020년 준공하겠다는 일정을 내놓았으나 현재 환경영향평가 초안(재협의) 공람 중으로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는 내년 6월쯤이나 가능하고 교육영향평가는 시작조차 하지 못해 연내 착공은 불가능해졌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유원지 조성 목적으로 매립한 송도 땅은 특혜 논란에도 불구하고 절반은 매립 목적대로 유원지(테마파크)를 조성하는 조건을 붙여 절반에 대해 도시개발(아파트 건설)을 허용하면서 테마파크는 도시개발사업보다 먼저 준공하거나 최소한 동시 준공하도록 연계했는데 부영은 이들 사업기간을 2023년까지 추가 연장해줄 것을 시에 신청했지만 약속 불이행 등 그동안의 행태로 볼 때 부영의 사업의지와 방향을 신뢰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부영이 제시한 테마파크 조성사업비 7200억원은 부풀리기 의혹이 짙은데다 부영은 테마파크 부지에 매립된 총 54만4949㎡의 폐기물 전량 처리와 토양 및 지하수 오염의 완전한 복구에 대한 공식 약속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는 사업기간 추가 연기 없이 원칙대로 이들 사업을 취소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며 “시가 또 다시 부영의 사업기간 연기 요구를 수용한다면 유정복 시장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엄청난 특혜비리의혹에 휩싸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시가 부영의 사업기간 추가 연장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송도 테마파크 및 도시개발사업은 내년 1월 1일자로 자동 실효되면서 처음부터 행정절차를 다시 밟아야 하기 때문에 2~3년 이상이 더 걸릴 전망이다.

 만약 시가 유원지 조성 목적으로 매립한 이들 부지를 다른 용도로 활용키 위해 도시계획 변경에 나서면 해묵은 특혜 논쟁의 확대 재발이 불가피한 가운데 시민사회가 받아들일 수 있는 공익적 목적이 아니라면 사실상 시도 자체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기선 인천시장 때부터 대우그룹 본사 이전을 전제로 한 용도변경 추진 논란 등 ‘뜨거운 감자’였던 유원지 조성 목적의 송도 매립지(용도지역은 자연녹지, 도시계획시설은 유원지)는 안상수 시장 시절 특혜 논란 속에 절충안(절반은 유원지인 테마파크 조성, 절반은 아파트 건설)이 나왔으나 대우자판이 공중 분해되고 부영이 부지를 매입한 현재까지도 말썽이 끊이지 않고 있다.

 당초 이 땅은 1980년대 중반 한독, 경일기업, 인천위생공사 3개 기업이 매립했으나 이후 한독이 갖고 있다가 대우자판에 흡수·합병되면서 소유권이 넘어갔고 대우그룹 공중분해에 이어 대우자판도 3개 법인으로 분할되면서 경매시장에 나왔다가 부영이 채권단으로부터 매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