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 안 지키는 연세대 등
상태바
약속 안 지키는 연세대 등
  • master
  • 승인 2011.10.10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0월 10일자

<경인일보>

약속 안 지키는 연세대  
송도캠퍼스 수익금 서울로 줄줄… 
 
김명래·이현준 기자
problema@kyeongin.com    
 
연세대학교가 송도캠퍼스 사업을 진행하면서 인천시와 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 연세대의 송도캠퍼스 학부 이전 계획마저도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송도캠퍼스 개발이익은 연세대측에 흘러들어 가고 있다. 신촌캠퍼스 직원 인건비마저 송도 개발 이익금에서 지급되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월 연세대가 송도캠퍼스를 부분개교한 뒤 인천에서 '연세대 효과'를 기대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기대는 실망과 한숨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런 상황인데도 인천시는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연세대를 유치하기 위해 내건 인센티브는 과감했지만, 사후관리는 소극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연세대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는 대표적 사례는 '협의체 구성'이다. 인천시와 연세대는 5년 전 양자가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취지는 '연세대-인천시 파급효과 극대화'에 있다. 인천시와 연세대가 약속했던 처음 취지대로 하면 올 봄(3월) 부분개교를 앞둔 시점에서부터 연세대는 인천시와 협의체를 만들고 구체적 논의를 시작했어야 했다. 그러나 아직도 오리무중이다.

2013년 봄 전면개교를 1년여 앞둔 지금까지도 학부 이전 계획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일정이 공개되지 않고 있다. 인천시의회조차 이에 대한 구체적 내용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연세대는 송도캠퍼스 개발 이익으로 신촌캠퍼스 일부 직원 인건비를 충당했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YSPC'라는 연세대 신촌캠퍼스 소속 조직의 직원 2명에 대한 인건비를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주)가 자문료 명목으로 수년간 지급해 온 정황이 드러났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은 송도 땅 일부를 개발해 그 수익금으로 연세대 송도캠퍼스를 짓는 사업을 주관한다.

인천시는 그동안 연세대 문제를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에 맡겨두다시피 하고 한 발 물러서 있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송도국제화복합단지개발에는 인천도시개발공사를 비롯해 공공지분 51%가 출자돼 있지만 오히려 지분이 적은 연세대측 인사의 입김이 크게 작용하는 상황이다. 자칫 수천억원대의 시민 세금으로 지어진 연세대 송도캠퍼스가 '연세대만을 위한 대학'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이 때문에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인천일보>

월미레일 평행선 市 "법대로 처리" 
특위활동 법적 구속력 없고 한신공영과 입장차 못 좁혀 
 
이주영 기자
leey96@itimes.co.kr

인천시가 월미은하레일 문제에 처음으로 '법'적 해결을 언급했다. 지지부진한 진행 상황을 놓고 시 안팎의 비판여론에 나온 마지막 카드로 풀이된다.

인천시는 월미은하레일 문제 해결을 위해 법을 통한 협의·조정 등을 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시는 지난 7일 개최된 제4회 시민원로회의에서 이 같은 입장을 처음으로 나타냈다.

시는 법을 통한 문제 해결 이유를 설명했다.

시는 "감사원 및 11월 완료될 시 감사결과 의회 특위활동 결과는 법적 구속력이 없어 근본적 문제해결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또 "지난 9월 29일 열린 시 행정부시장 주재 관련자 대책회의에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안전성 검증 후 시운전 진행이 제안됐지만 이를 거부했다"며 법을 통한 해결의 불가피함을 덧붙였다.

시와 한신공영의 입장차는 뚜렷하다.

시는 "월미은하레일의 정상운행을 위해 현재의 차량 및 가이드레일은 안전성 보장이 어려우므로 안전성이 언급된 대체시설로 교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신공영은 "내구검증 결과 안내륜 축 보강과 안내륜 타이어 변경개선만으로 시운전 실시가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 8월 시는 한신공영에 4가지 안을 제시하는 등 최후 통첩했다.

시 교통공사는 지난 8월 26일 ▲제1안 월미은하레일 안전을 주장하는 한신공영의 매입 ▲제2안 근본적 해결을 위해 차량 및 안내레일 교체를 통한 운행 ▲제3안 안전시설 보강 및 개선사항 보완 후 안전성 입증하여 운행 ▲제4안 법적 소송을 통한 손해배상 청구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이에 한신공영은 지난 9월 2일에는 "월미은하레일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준공처리 됐고 인하공전 산학협력단의 안내륜 축 내구검증 결과에 따라 안내륜 축 보강과 고무타이어를 변경해 시운전을 실시하면 된다"고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한신공영과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각종 행정행위로는 문제 해결이 쉽지 않아 법을 통한 협의·조정을 검토하게 됐다"며 "조만간 법적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수천명의 安全이 허우적거린다 
남동국민체육센터·남동수영장 수상안전요원 전무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인천시 남동구도시관리공단(이하 공단)이 운영하는 남동국민체육센터 수영장(만수4동)과 남동수영장(고잔동)이 수상안전요원 없이 운영, 이용객들이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단은 앞서 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책정된 셔틀버스 운영예산을 집행하지 않아 논란<본보 9월 21일자 5면 보도>이 된 바 있어 주민들을 위한 안전과 편의는 뒷전이고 수익 남기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9일 남동국민체육센터에 따르면 올 초부터 지난달 말까지 현재 체육센터 내 갖춰진 수영장을 이용한 주민은 수영강습 6천700여 명, 아쿠아로빅 1천300여 명, 정기자유수영 1천300여 명 등으로 총 9천여 명이 넘는 것으로 파악됐다. 월 평균 1천300여 명이 넘는 주민이 이곳 체육센터 수영장을 이용하고 있다.

남동수영장 역시 체육센터와 비슷한 인원이 이곳을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이곳을 운영하는 공단은 수영장 이용객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요원도 없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체육시설설치운영에관한법률 시행규칙 제23조에 따르면 수상안전요원을 2명 이상 배치하도록 돼 있지만 공단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는 것.

현재 수영을 지도하는 강습인원들이 이용객들을 위한 안전요원 역할까지 하고 있으며 법에 규정한 수상안전요원은 없는 상태다.

다른 구 시설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A국민체육센터와 B체육관은 강습인원 외에도 안전요원을 10명 이상 확보해 운영하고 있어 비교되는 모습이다.

특히 공단은 지난해 남동구로부터 위탁사업 정기감사에서 안전요원 부족 등의 이유로 시정조치를 받았지만, 이를 무시한 채 지난해 자체 회의를 통해 안전요원 확보예산을 2011년 본예산에 제외한 것으로 밝혀졌다.

더구나 체육센터 수영장을 이용하는 주민들 중 일부 노인들은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는 상태로, 수영장 이용 중에 심장 발작 등 자칫 위급한 순간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 이는 응급대처가 늦으면 인명사고까지 생길 수 있다는 것.

주민 김모(65·여)씨는 “많은 주민들이 이용하는 체육센터에 셔틀버스 운영을 중지하고 이젠 안전요원도 없이 이용객의 생명을 위협하고 있다”며 “공단 수익을 위해 주민들의 생명을 모른 채 하는 공단 경영진은 즉시 사과하고 시정해야 한다”고 강하게 성토했다.

이와 관련, 공단 관계자는 “안전요원을 확보하기 위해 드는 예산이 연간 각각 1억 원씩 총 2억 원이 들어 손익이 맞지 않아 자체적으로 뺐다”며 “안전요원 확보 예산을 내년에 반영할지 안 할지는 상부에 보고 후 회의를 통해 결정할 일”이라고 말했다.

<인천신문>

내년 K리그 개막전은 숭의구장” 
송시장, 정몽규 총재와 공사재개 논의 
 
조자영 기자 
idjycho@i-today.co.kr  
 
송영길 인천시장은 7일 “내년 3월 프로축구 K리그 인천 개막전은 숭의 아레나 파크에서 열릴 수 있도록 (홈플러스 입점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 시장은 이날 숭의구장 공사 재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시청을 찾은 정몽규 프로축구연맹 총재와 만나 “처음에는 의견 차가 컸지만 이제 마지막 고비만 남았으며 지혜를 모아 잘 넘기도록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시장에게 공사 재개에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한 정 총재는 “프로야구는 2~3년 사이에 관중이 많이 늘었고 프로축구도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며 “숭의축구전용구장이 개장하면 2만 명이 꽉 차서 경기를 치를 날이 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숭의구장은 지난 6월 공정률 87% 상태에서 홈플러스 입점 문제로 공사가 전면 중단됐다.

용현·평화·신흥 등 전통시장 상인들의 반대로 남구청이 개설 등록 신청을 반려하자 숭의운동장 재생사업 시행자인 에이파크개발이 공사비 부족과 주상복합 분양성 저하 등을 들어 공사를 중단한 것이다.

홈플러스는 숭의구장에 입점하면 임대료 336억 원을 선납하고 이와는 별도로 매년 10억 원의 임대료를 내기로 했다.

남구는 지난달 홈플러스 입점 조건으로 매주 1일 휴무, 식품 매장면적 40% 이하 구성, 시장발전기금 9억 원 제공의 권고안을 제시했으나 홈플러스가 2가지는 수용하지만 매주 1일 휴무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이 계속되고 있다. 시는 절충안을 마련해 중재에 나서기로 했으나 시장 상인들과 홈플러스 양 측 모두를 설득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축구계는 에이파크개발이 사업을 포기할 경우 지역연고 구단에 새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했던 숭의축구전용구장 공사 중단이 길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한편 송 시장과 정 총재는 이날 6개 시·도민 구단의 재정적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

송 시장은 “프로축구의 한 축인 시·도민 구단에 대한 지방자치단체의 직접 지원 또는 수익사업 허용 등 간접지원이 가능하도록 ‘스포츠산업진흥법’ 개정 등 현안 해결을 위한 ‘구단주 회의’가 필요하다”며 “프로축구연맹이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재도 “추진해야 할 일”이라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