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가좌IC와 인천역 주변 공영개발 철회
상태바
인천시, 가좌IC와 인천역 주변 공영개발 철회
  • master
  • 승인 2009.12.28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물포역세권 유보, 동인천역 주변 진행

    인천시는 공영개발에 대한 주민 반발이 이어지던 가좌IC 주변과 인천역 주변 도시재생사업의 중단을 선언했다.

   안상수 인천시장은 28일 오전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주민 설문조사 결과 공영개발에 대한 반대 의견 비율이 훨씬 높게 나타난 이들 2개 지구에 대해 사업방식을 변경하기로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안 시장은 또 "찬성 의견 우세지역인 동인천역 주변 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하고, 반대 의견이 많지만 설문지 회수율이 낮은 제물포역세권은 개발 방식과 사업 규모 등에 대해 주민들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시는 공영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4개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주민들이 공청회를 무산시키는 등 거세게 반발하자 최근 이들 사업지구 내 소유자, 세입자, 임차인 등 1만1천792명을 대상으로 공영개발에 대한 찬반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벌였다.

   설문조사 결과 ▲가좌IC 주변 찬성 16.6%, 반대 82.8% ▲인천역 주변 찬성 24.3%, 반대 75.3% ▲제물포역세권 찬성 44.2%, 반대 54.1% ▲동인천역 주변 찬성 65.5%, 반대 33.7%로 집계됐다.

   시는 공영개발 방식을 철회한 가좌IC 주변과 인천역 주변 지구는 앞으로 주민들이 민영개발 등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제안하면 타당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사업 가능지역에 대해 행·재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시는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촉진지구의 경우 연기된 공청회를 여는 등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합리적인 이주·생활대책을 세워 중.동구 중심지로 조성하기로 했다.

   시는 또 동인천역 주변을 포함해 현재 진행 중인 루원시티, 숭의운동장 주변, 도화구역, 주안2.4동 도시재생사업은 계획대로 추진해 경제자유구역과 인천 구도심간 균형발전을 꾀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