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예비후보들 경쟁적으로 온라인 강화 등
상태바
총선 예비후보들 경쟁적으로 온라인 강화 등
  • master
  • 승인 2012.01.19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1월 20일자

<인천신문>

SNS “골목 민심 끓어” 
총선 예비후보들 경쟁적으로 온라인 강화 
 
이환직 기자 
slamhj@i-today.co.kr  
 
올해 총선 예비후보들이 경쟁적으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세상에 뛰어들고 있다.

이번 총선부터 인터넷 선거운동이 광범위하게 허용돼 선거운동 중심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겨간데다 만 12~49세 인터넷 이용자의 76.4%가 SNS를 이용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올 만큼 민심을 대변하기 때문이다. 정당들도 조직세를 보여주는 ‘골목’ 민심이 아닌 ‘SNS’ 민심을 공천 결과에 반영하면서 SNS는 더 이상 장외가 아니게 됐다.

한나라당 남동갑 이윤성 의원은 지난해 말 인터넷 홈페이지를 전면적으로 개편했다. 트위터와 연동해 후보의 일거수 일투족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게끔 했고, 동영상을 쉽게 올릴 수 있도록 했다. 장애인의 접근성도 높였다.

방송인으로 널리 알려진 얼굴과 목소리를 활용하기 위해 논현동 컨테이너 현장사무실과 모래내시장 등을 돌며 제작한 동영상을 홈페이지와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에 꾸준히 올리고 있다. 페이스북과 카카오톡 등을 통한 홍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이 의원실 관계자는 “이 의원의 트위터 팔로워는 19일 현재 2만5천600명으로 의원 중 상위 10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한나라당의 SNS 활용 평가표에 따르더라도 상위권”이라 “현역 의원인만큼 보좌진을 최대한 활용해 SNS 홍보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 부평갑 문병호 예비후보는 스마트폰에 최적화한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모바일 홈페이지는 인터넷 블로그와 트위터, 페이스북과 연동돼 파급력이 적지 않다. 문 예비후보의 트위터 팔로워는 현재 470명 수준으로 아직까지 활성화하지는 못했다. 팔로워를 늘리기 위해 문 예비후보는 부평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영향력 있는 트위터 사용자와의 관계 맺기에 나서고 있다. 문 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성향의 트위터 사용자 100명을 조직한다는 목표도 세웠다.

SNS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민주통합당 이재병 인천시의원은 “트위터는 젊은이와 튀는 정서를 대변하기 때문에 반값 선거운동과 반값 대학 등록금 문제, 청년 실업난과 일자리, 양극화 문제 등 그에 맞고 진정성 있는 이슈를 생산하면서 소통하고 있다”며 “선거캠프에서 SNS를 관리하고 있지만 진정성을 갖추기 위해 정치적인 멘트 등은 예비후보가 직접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에서는 계양을 박인숙 예비후보와 남구갑 김성진 예비후보 등이 앞서가고 있다.

박인숙 예비후보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이용해 일상 얘기도 하고, 정치적인 의견과 비전도 밝히고, 선거운동에 대해서도 알리고 있다”며 “현재 페이스북 친구는 3천900명, 트위터 팔로워는 1천명 정도다.

당원들이 자원봉사로 SNS 콘텐츠를 만들어주는 등 실무적으로 도와주고 있지만 글은 직접 써서 올리고 있다”고 말했다. 박 예비후보는 명함에 큐알(QR)코드(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격자무늬의 2차원 코드)를 넣어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손쉽게 후보 정보를 알리고도 있다.

이들 예비후보뿐만 아니라 한나라당 연수구 김용재 예비후보와 민주통합당 남구갑 윤관석 예비후보, 남구을 박찬대 예비후보 등도 SNS를 통해 적극적인 선거운동에 나서고 있다.

<경인일보>

얼굴 알리기 '어느 설보다 뜨거운 표밭'  
연휴 직후 공천작업 예고에 대대적 쇄신 분위기 영향 커… 
 
김태성·김명호 기자
mrkim@kyeongin.com    
 
4·11 총선 출마자들이 설 연휴기간 민심잡기를 이번 선거전의 1차 분수령으로 삼고 총력전에 나설 태세다. 특히 여·야가 다수의 현역의원을 물갈이 대상에 올린 데다 국민들에게 공천권을 돌려 준다며 경선 등 설 연휴 직후 대대적인 공천작업에 돌입할 방침이어서 후보간 양보없는 치열한 선거운동이 펼쳐질 전망이다.

19일 경기·인천지역 정가에 따르면 총선 예비후보들은 가족·친지·친구가 모여 자연스레 여론이 형성되는 설 연휴를 자신의 인지도와 지지도를 높일 수 있는 '최대 대목'으로 보고 촘촘한 홍보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이들은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역, 터미널 등 다중집합장소를 중심으로 집중 홍보에 나서는 한편 취약계층 시설 등을 방문하며 민심끌어안기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또한 경기도당 및 인천시당 등 각 정당들도 예비후보들을 측면 지원하고, 지역 국회의원들의 지역구 민생현장 탐방을 돕기로 했다.

인천 서구에 출마하는 한나라당 소속 한 예비후보는 "설 명절 지역 대단위 재개발 현장을 방문해 보상문제 때문에 아직 이주하지 못한 주민들을 만나볼 계획"이라며 "명절에 고향에 못 가는 이들의 애로사항을 전해들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수원에서 출마하는 민주통합당의 한 예비후보도 "사람들이 몰리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갈 계획"이라며 "정치 신인에게 선거 이전 명절은 최대의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의정보고서 배포 등을 마친 현역의원들도 지역구 의원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지역구 곳곳을 돌아볼 것으로 전해졌다.

A 국회의원의 한 측근은 "명절은 현역의원에게 최대 프리미엄"이라며 "현역의원도 공천 경선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만큼 명절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지역정치권의 한 인사는 "사실상 명절 후 공천방향과 지역내 유력 후보가 떠오르게 될 것이고 후보자들 또한 이를 잘 알기에, 그 어느 때보다 선거 열기가 뜨거운 명절이 될 것"이라며 "특히 이번 선거는 여·야 모두 엄청난 쇄신과 신인들의 등장속에 예측불허의 선거가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홍보전이 어느 때보다 치열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인천일보>

도화지구 소규모 투자자에 '노른자' 내주나 
청운대 2캠퍼스·JST, 도화지구 내 중심부·역세권 인근 건립
수요자 중심 개발 시급 
 
이주영 기자
leejy96@itimes.co.kr   
 
인천시가 청운대학교와 제2캠퍼스 유치를 확정됐지만 전체 도화지구 개발 청사진은 아직도 스케치 중이다.

사업 활성화를 위해 시와 인천도시공사가 강조한 '수요자 중심'의 개발계획이 가능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9일 시와 청운대는 남구 도화동 옛 인천대 본관 건물 및 인근 5만 6천350㎡ 규모의 토지에 대한 매매계약을 맺었다.

매각대금은 총 631억 1천500만 원, 계약 후 60일 이내 청운대는 일시불 대금을 납부해야 한다.
시와 청운대가 매매계약을 맺으며 도화지구에는 청운대 캠퍼스와 제물포스마트타운(JST)·행정타운이 자리 잡게 됐다.

시는 지난 16일 JST와 행정타운 건설을 위해 당초 제3일반주거지역 75만 8천787.5㎡ 중 9천794.5㎡를 준주거용지로 변경했다.

도화지구 도시개발구역 88만1천990.4㎡ 중 일단 청운대와 JST·행정타운 부지 6만 6천144.5㎡의 쓰임새가 정해졌다. 전체 규모의 7.5%이다.

시와 인천도시개발공사는 그동안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 사업자를 찾기에 노력했다.

지난해 이춘희 전 인천도시개발공사 사장은 "도화지구 전체를 백지상태로 놓고 토지 이용 계획은 매수자 의향대로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지난 2007년 도화지구 개발이 민간 사업자에서 인천도시개발공사로 바뀌었다.

인천도개공은 우선 인천대 송도캠퍼스 건물을 져 주고, 민간보상 등을 벌이는 가운데 민간 사업자 선정에 백방으로 뛰었다. 도화지구 보상비 등 투입비 1조 4천억 원 중 1조 원 가까이 선 투자했다.

인천도개공은 시의 옛 인천대 본관 등 기존 건물을 두고는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전체 부지 중 옛 인천대 본관 등이 '알박기'처럼 비춰져 민간 사업자들이 접근을 꺼린다는 것이다.

하지만 시는 이 곳에 JST·행정타운 건설을 매듭졌고, 시립미술관 건립을 확정시켰다.

현 상태라면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 부지 중 중앙 도로가 지나는 중심부에는 청운대가, 제물포 역세권 인근에는 JST·행정타운이 들어선다. 가장 구미에 당기는 부지에 이들 건물이 건설된다. 이 상태라면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이 또다시 민간 사업자 없이 공회전 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민간 사업체는 "자칫 청운대와 JST·행정타운으로 수요 중심보다는 공급자의 입장으로 비춰지면 안된다"며 "시가 진행 중인 토지 이용 계획 내용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시는 한국부동산개발협회가 사업자 중심의 토지 이용 계획 용역을 벌이고 있고, 조만간 확정할 방침이라며 이러한 우려를 '기우'로 설명하고 있다. 지난해 인천도개공은 한국부동산개발협회에 이 부지에 대한 설명회를 가졌다.

시 관계자는 "청운대와 JST·행정타운이 들어서도 도화지구 도시개발사업에는 큰 지장이 없는 규모다"며 "한국부동산개발협회가 사업자 중심의 토지 이용 계획을 진행 중이고 시 또한 이에 대한 세부 항목을 검토해 조만간 확정짓겠다"고 말했다.

<기호일보>

철도공사 낙찰률 100% 육박 - 업체끼리 애초부터 입맞췄나 
이한구 시의원 의혹 제기 - “혈세 낭비돼 재계약 촉구”
市는 “감사원 지적 없었다” 
 
김준구 기자 
kimjk@kihoilbo.co.kr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가 높은 낙찰률 때문에 사업자들 간에 담합을 했다는 의혹이 뒤늦게 불거졌다.

인천시의회 이한구 의원은 19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2009년 안상수 전임 시장 때 사상 유례없는 높은 낙찰률로 계약돼 담합 의혹이 있는 인천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계약을 적정 가격으로 재계약할 것을 시에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공사 16개 공구 중 15개 공구가 일괄입찰로 낙찰률이 평균 97.56%를 기록해 통상적인 낙찰률인 60%대보다 턱없이 높은 가격”이라고 주장했다.

이 중 ㈜대우건설 컨소시엄이 낙찰자로 선정된 207공구 건설공사는 낙찰률이 99.95%나 됐으며,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낙찰받은 211공구도 99.90%나 됐다.

반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이 대안입찰을 했던 206공구 건설공사 1곳만 63.88%로 다른 15곳 공구와는 큰 대조를 이뤘다.

일괄입찰은 발주기관에서 기본계획만 수립한 상태에서 기본설계를 제출받아 평가 후 실시설계 적격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반면, 대안입찰은 발주기관이 원안 실시설계를 작성 후 기능·가격·공기 등에서 더 유리한 대안설계를 제출받아 공사 수행 능력을 원안설계와 비교·평가 후 낙찰자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이날 이한구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총 설계금액(사업예산)이 1조3천627억 원인 점을 감안해 통상적인 낙찰률로 낙찰을 받았다면 최소한 5천억 원 이상의 혈세 낭비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난 2004년 12월 착공한 지하철 1호선 송도국제도시 연장선 공사의 경우 공구별 낙찰률이 60.07~63.29%에 불과했다는 점도 그의 도시철도 2호선 담합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

더욱이 대한건설협회가 2001년부터 2006년까지 ‘최저가 낙찰제 공사의 평균 낙찰률 추이’에서도 철도는 평균 60.35%에 머물렀다.

2006년 5월 국가계약법령이 개정된 이후에도 평균 낙찰률은 67.95%로 상향됐으나 1천억 원 이상의 공사 낙찰률은 오히려 낮아졌다는 게 이 의원의 주장이다.

차량과 열차 운행 시스템(전력·신호·통신)을 분리해 발주하지 않는 것도 의혹으로 제기됐다.

일반적으로 차량과 운영시스템을 분리해 발주하면 예산 절감효과가 크지만, 도시철도 2호선은 통합발주 방식을 택해 경쟁입찰을 구조적으로 제한했다는 것이다.

이 의원은 “이 둘을 분리발주한 대구도시철도는 운행 시스템 낙찰률이 72%에 불과했으나 인천시는 차량운행 시스템에서만 1천억 원 이상의 예산을 낭비한 의혹이 짙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인천시는 “16개 공구 중 15개 공구가 안상수 시장 재직 때 낙찰됐다”고 밝혔으며, 인천시 도시철도본부 관계자는 “감사원 감사에서도 아무 지적이 없었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