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종합터미널 부지를 인수하라"
상태바
"인천종합터미널 부지를 인수하라"
  • master
  • 승인 2012.06.12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통 대기업들, 인천시 매각 방침에 '각축전'


인천종합터미널

국내 유통 대기업들이 인천시가 매물로 내놓은 인천종합터미널 부지 인수를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인천 최대 중심 상권 31만여㎡의 부지를 종합개발하는 수조원대 사업권을 따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12일 인천시의회에서 인천터미널 부지 매각을 위한 조례 개정안 및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을 처리하는 등 매각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시는 올해 초부터 재정 위기에 따른 유동성 문제 해결을 위해 인천터미널 매각 방침을 세우고 기업들에 구매 의사를 타진해 왔다.

시가 내놓은 땅은 시외버스터미널ㆍ백화점, 주차장 등으로 이용 중인 24만여㎡의 부지다. 이 땅은 인천시청과 주요 업무시설 등이 밀집한 인천 최고의 중심 상업지구다. 유동인구만 3만 여명에 달한다. 인근에 인천시청ㆍ문학경기장ㆍ백화점ㆍ로데오 거리 등이 몰려 있다.

인천시는 오는 8월 말까지 준비 작업을 거쳐 인수 조건을 타진한 후 본격적으로 매각을 추진할 계획이다. 개발의 공공성 유지와 담합 방지를 위해 외자 유치를 전제로 한 수의계약 방식도 검토하고 있다. 현재 공시지가는 8000여 억원으로 매각 예상가는 1조원 대로 추정된다.

현재 롯데, 신세계, 이랜드, 현대백화점 등 국내 유통 대기업 네 곳이 인수 의사를 밝히고 경쟁 중이다. 롯데, 현대, 이랜드는 인천시가 매각 의사를 밝히자마자 인수 의지를 밝혔다. 신세계는 지난달 25일 인천시가 매각 방침을 통보한 후에야 뒤늦게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일단 이 곳을 인수하면 현재 신세계백화점 인천점이 선점한 1조원대 지역 상권을 고스란히 가져올 수 있다. 신세계 임차권 시한은 2017년까지다. 주인이 바뀌게 될 경우 임대 연장이 불가능해져 나갈 수밖에 없다. 신세계 인천점은 지난해 리뉴얼 개장 후 매출이 늘어 2014년 1조원대 달성 목표로 급성장 중인 점포다. 전국 신세계 매장 중 5위안에 꼽힌다.

인천시가 터미널 부지 외에 길 건너편 구월농산물 시장 부지(6만6000여㎡)까지 연계해 개발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도 큰 장점으로 꼽힌다. 터미널 부지를 포함해 상업ㆍ업무ㆍ주거 등 복합 도시 개발 사업권을 얻게 되는 것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자산 매각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해당 기업들이 적극적인 인수 의사를 보이고 있다"면서 "경쟁이 치열해 매각 가격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