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식지원센터 100일, 제대로 가동되나
상태바
급식지원센터 100일, 제대로 가동되나
  • 송은숙
  • 승인 2012.10.25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교급식시민모임, 기자회견 갖고 활성화 대책 촉구


여러 논란 속에 지난 7월에 출범한 인천급식지원센터의 운영을 놓고 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모인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이 활성화 대책을 촉구했다.

현재 인천시 친환경무상급식 지원조례에 의해 급식지원센터가 설립, 운영되고 있다. 조례상 7월 1일부터 시작돼 가동 100여일이 지났다.

하지만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은 “담당 실무자가 교체돼 다시 전문성을 쌓아야 하고, 센터장을 맡고 있는 기획관리실장과 사무국장을 맡고 있는 교육지원담당관은 본래 업무로 인해 ‘친환경무상급식’이라는 센터의 설립 취지에 맞게 집중하지 못하는 실정”이라며 지금 단계에서 제대로 된 평가와 함께 개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의 경우 직제를 개편해 센터장을 포함한 4명을 개방직 공무원으로 공모하고 있다.

인천학교급식시민모임은 “서울은 적극적인 민·관 협력을 통해 친환경무상급식의 공공적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는 데 비해 인천시는 형식적인 센터를 고집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구별·품목별 시범사업, 시민·학부모 평가수렴 등 2013년에 좀 더 발전된 계획과 예산이 수립되어야 하는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친환경무상급식 지원 예산 외에는 변화가 없고 소극적이라며 시의 적극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인천급식지원센터는 출범 전부터 급식지원센터의 기능을 비롯해 센터장과 집행부 구성, 운영위원회 구성 등 여러 면에서 조례 취지에 맞는 위상과 민·관협력형을 요구하는 시민·사회단체와 시의 입장 차로 논란을 빚었다. 결국 시는 재정의 어려움, 다른 지역의 실패 사례 등을 들며 센터의 위상과 민·관협력부분을 대폭 축소, 공무원만으로 집행부를 꾸려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