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선거 전날 출구조사결과 게시 '파문'
상태바
KBS, 선거 전날 출구조사결과 게시 '파문'
  • 이희환 기자
  • 승인 2014.06.04 00: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 관권선거" "악의적 유출" 논란, 선거에 어떤 영향 미칠지 미궁

캡처-KBS.PNG

공영방송 KBS가 6.4지방선거 전날인 6월 3일 오후 한때, 6·4지방선거 출구조사 결과를 인터넷에 노출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즉각 기자회견을 갖고 “보수층 표결집을 위한 불법공작이자 명백한 관권선거다”고 맹비난하고 나서 파장이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KBS는 3일 오후 3시 30분경 6·4지방선거 를 자사 홈페이지에 올렸다. KBS가 공개한 방송 3사 공동 출구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시장의 경우 새정치민주연합 박원순 후보의 당선이 ‘확실’한 것으로 표기돼 있다. 수도권의 경기도지사와 인천광역시장의 경우는,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후보와 송영길 후보가 각각 ‘경합’과 ‘혼전’이라고 발표되었다.


경남도지사와 제주도지사의 경우 새누리당 홍준표 후보와 원희룡 후보 ‘확실’로, 강원도지사는 새정치민주연합 최문순 후보가 ‘경합’, 세종시장에는 새누리당 유한식 후보 ‘확실’로 표기돼 있었다. 부산광역시장에는 새누리당 서병후 후보 ‘확실’, 충남도지사는 새정치연합 안희정 후보 ‘확실’, 대구광역시장은 새누리당 권영진 후보 ‘혼전’, 광주광역시장에는 무소속 강운태 후보 ‘혼전’, 충북지사는 새정치연합 이시종 후보 ‘확실’, 대전광역시장은 새누리당 박성효 후보 ‘확실’, 울산광역시장에는 새누리당 김기현 후보 ‘확실’, 전북지사 새정치연합 송하진 후보 ‘확실’, 전남지사 새정치연합 이낙연 후보 ‘확실’, 경상북도지사 새누리당 김관용 후보 ‘확실’로 표기돼 있었다.


전체적으로 광역자치단체 총17곳 중 새누리당은 8곳, 새정치연합이 8곳, 무소속은 1곳에서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수준은 95%로 오차 한계는 ±1.2%로 표기됐다.


 

kbs 출구조사결과.jpg

▲ KBS가 공개한 지상파3사 공동 출구조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정치권에서는 큰 파문이 일었다. 6·4지방선거가 치러지지도 않은 상황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가 나온 것 자체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 측은 KBS의 출구조사 결과가 '보수층의 표결집을 위한 불법공작'이라고 규정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사무총장은 6시 40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는 명백한 관권선거이자 불법공작”이라며 “청와대의 보도통제를 받고 있고, 노조의 파업으로 KBS 보도기능이 특정세력에 의해 장악되고 있는 상황에서, KBS가 여권표 결집을 통한 막판 뒤집기 공작을 꾀하는 결정적 증거”라고 맹비난했다.


새누리당도 파문이 심각해지자 이날 오후 8시께 윤상현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총괄본부장과 민현주, 박대출 대변인 등이 KBS 본사를 항의 방문하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고발과 검찰 수사 의뢰, KBS 측의 해명과 사과를 길환영 사장에게 요청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대변인도 "KBS가 청와대에 장악된 상황에서 관권 부정선거 의혹이 제기되는 것 또한 당연하다"며 "청와대와 김기춘 비서실장의 고도의 여론 기만책, 청와방송의 관권부정선거 계략이 눈앞에 드러난 것은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논란이 크게 일자 KBS는 자사 홈페이지에 게시글을 띄워 “해당자료는 개표방송을 위해 각 당 후보의 출구조사 결과를 테스트용으로 만든 것”이라며 "가상자료가 담겨있는 숨겨진 홈페이지가 악의적으로 유출된 건 일종의 해킹행위"라고 규정하고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 등에 수사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KBS는  “본의 아니게 각 당과 후보자에게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러나 파문은 쉽게 가라앉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세월호 참사 보도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를 받고 보도 통제를 가했다는 이유로 KBS 양대 노조가 길사장 퇴임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중인 와중에 이와 같은 일이 터지면서, '불법적 유출'이냐 '의도적 관권선거'냐를 두고 논란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선거 전날 터진 KBS의 출구조사 결과 발표가, 당장 6월 4일 투표일에 국민들의 표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쉽사리 가늠할 수 없게 됐다. 이로 인한 파문은 자칫 국정원의 대선개입 논란처럼, 선거 이후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덕윤 2014-06-04 11:52:30
인천인에서 이런 기사를 보는 것이 불편하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