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전기노동자, “한전 불법하도급 안돼!”
상태바
인천지역 전기노동자, “한전 불법하도급 안돼!”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5.01.07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원노동자 임단협 투쟁 선포식’ 개최하고 노조 활동 재개


전국건설노동조합 인천전기지부(이하 지부)가 ‘임금·단체협약 교섭 투쟁 출정식’을 열고 한국전력공사에 불법하도급 근절과 배전업무인원 확충 등을 촉구했다.
 
지부는 7일 인천시 부평구 소재 한전 인천본부 앞에서 출정식을 갖고 “한전은 배전업무를 하도급업체에 주고 그 하도급이 다른 하도급을 낳는 등 불법이 자행되고 있다”며 “인건비와 인력이 줄어들고 업무는 늘어나게 되어 전기 노동자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절대 넘어가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한전이 각 지역의 배전업무와 관련해 단가업체(1차 하청)를 선정하고 원칙적으로는 이 이하의 하도급 계약을 금지하고 있지만, 이들 하청업체가 해당 지역의 다른 업체에 도급을 주면서 한전의 공사비를 착복하고 다른 전기공사를 추진하면서 수익을 내는 것이 현실”이라며 불법 하도급의 근절을 요구했다.
 
더불어 “전력공사의 특성 상 빠른 작업이 강요되는 현실에서 적정한 업무 배분이 이루어지지 않게 과소한 인원이 투입된다면 분명히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며 업무에 대한 기준 보유인원의 확충 역시 요구했다.
 
이들은 “2007년 인천지역 전기노동자들이 총파업을 벌였고, 투쟁이 장기화되자 당시 조합원이었던 고 정해진씨가 파업의 정당성을 외지며 분신하는 일까지 일어났지만 이후 전기노동자들은 사측의 끊임없는 탄압 속에서 노조가 분열된 채 7년의 세월을 보냈다”며 “임단협은 반드시 승리의 길을 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 출정식 이후 한전 관계자들에게 이러한 메시지를 전달했다. 한전 관계자는 “집회를 통해 이들의 요구사항은 모두 파악했으며 우선은 하도급 현황이나 업무 과소 인원 투입 등 상황에 대해 정확히 확인해 보겠다”고 해명했다.
 
한편 지부의 신종식 사무국장은 기자와의 대화에서 “오랜 기간 노조 활동이 정지돼 단결이 어렵겠다 생각했던 시기에 다시 일어나겠다 선언한 만큼, 공식적 단체협약을 체결해 노조로 인정받도록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