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의동 목공예센터 11월 개관
상태바
숭의동 목공예센터 11월 개관
  • 편집부
  • 승인 2015.10.2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사 마무리... 주민참여, 협동조합 방식 운영

<목공예센터 조감도>

남구 숭의1·3동 경인철로변에 위치한 숭의목공예마을의 목공예센터가 오는 11월 개관을 앞두고 있다고 남구가 26일 밝혔다. 지난 3월 착공해 7개월여만에 공사를 마무리하고 있다.

목공예센터 1층에는 주차장과 안내사무실, 공동작업장 등이 마련됐으며, 2층에는 목공예 체험학습장과 전시실이 마련됐다.  또 3층에는 목공 전문 교육장 및 디자인 자료실 등을 배치, 숭의목공예거리 상인들의 공동작업과 비즈니스 활동, 구민의 각종 목공예 체험, 목공관련 일자리 전문교육장 등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국토부의 도시활력증진 지역개발사업으로 선정된 목공예센터는 국·시비 등 총 16억원이 투입, 연면적 499㎡의 지상 3층 규모로 지어졌다.
 
목공예센터 바로 앞에는 지난 2013년 완공된 숭의 창작공방(지상 2층, 연면적 165.31㎡)이 위치해 목공예센터와 함께 숭의목공예마을을 대표하는 랜드마크 시설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구는 숭의목공예마을 조성을 위해 골목길 정비, 마을마당 조성, 목공상인 교육 및 목공예 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사업은 목공 상인 및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협동 방식으로 진행, 지역의 역량과 마을 공동체 의식을 강화하는데 주력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난해 11월 지역의 목공 상인들로 구성된 숭의목공예마을 협동조합이 설립됐으며, 이후 마을 목공사, 목공센터 신축 설계 감리, 목공예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대부분의 사업 추진 과정에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주민 참여가 이뤄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