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위대한 재능이 괴으름으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상태바
가장 위대한 재능이 괴으름으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 최일화
  • 승인 2016.02.18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톨스토이 아포리즘]2월18일(노동과 나태) / 최일화 옮김


노동과 나태(2월 18일): 가장 위대한 재능이 괴으름으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내 방식대로 폭력을 써서 상대방에게 무엇인가를 강요하는 것은 남의 인생을 크게 방해하는 것이다. 폭력적 방법이 아니라 보편적 사랑이라는 만인 공통의 법이 있다는 걸 모든 사람이 반드시 알아야 한다.- 펠리시테 로베르 드 라므네

도둑은 도둑질로 산다. 도둑질을 계속 하는 한 그들이 존경 받을만한 사람이라고 믿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무리 기도하고 희생한다 해도 좋은 사람이 될 가망은 없다. 부자나 괴으른 사람 모두 마찬가지다. 스스로 일하지 않고 남의 노동에 의지하는 한 아무리 기도를 많이 하고 희생을 해도 소용 없다.

분업을 장려하는 사람들이 자기는 가장 쉬운 일을 하려고 한다. 그렇긴 해도, 사실 그들이 회피하려는 육체노동이 가장 즐거운 노동이고 그들이 하려고 하는 관리 업무가 실상은 이상하게도 가장 힘든 노동이다.

가장 위대한 재능이 괴으름으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몽테뉴(톨스토이)


<소감> 가장 위대한 재능이 괴으름으로 인해 파괴될 수 있다

노동의 신성함과 괴으름의 부도덕성을 질타하고 있다. 각자 타고난 재주를 부지런히 갈고 닦아 자신의 삶을 윤택하게 해야 하고 사회를 발전시켜야 한다. 그것이 신으로부터 부여 받은 재능을 가장 아름답게 사용하는 것이고 신이 우리에게 그 재주를 부여한 의도에 부합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신으로부터 재능을 부여받았다. 그것을 사용하여 세상을 아름답게 가꾸기에 힘쓰지 않고 게으름으로 그 재주를 묵혀 방치한다면 그건 자유가 아니라 큰 죄약이 된다. 글쓰는 사람은 부지런히 글을 써서 사회에 꿈을 선사하고 신의 뜻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고 고기를 잡는 어부는 열심히 어업에 종사하여 국민들의 식탁을 풍성하게 하는 데 일조해야 한다.

농민은 농민대로 청소부는 청소부대로 근면하게 직분에 충실하여 우리 사회가 오케스트라의 선률처럼 신명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모든 사람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가 직업을 갖는 것은 오로지 나 하나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조그만 구멍가게를 운영한다고 해도 그것은 신의 뜻을 따라 나를 풍성하게 가꾸려는 노력의 일환이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공익적인 일이고 그리고 나의 생계를 이어가는 길이기도 한 것이다. 우리는 각자 하는 일에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임해야 한다.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하다 보면 성공이 이어지고 그 능력은 더욱 발휘되어 큰 성공도 거두게 될 것이다. (최일화/ 시인)     


 FEBRUARY 18

Work and Idleness

Nothing hinders the life of people more than some making others do as they wish by force. The day will come when people will understand that there is a common law, not the law of violence but universal love for each other.-FÉLICITÉ ROBERT DE LAMENNAIS

Thieves live by stealing. You cannot believe they are decent people until they stop, and prayer and sacrifices will not make them good. The same is true of the rich and the lazy. If they do not work but rely on the labor of others, they cannot be good either, no matter how much they pray or sacrifice.

Those who encourage the division of labor take the easiest work for themselves. It is strange, though, that their managerial work becomes arduous while the physical work they avoid becomes the most pleasurable.

The greatest gifts can be destroyed by idleness. - MICHEL DE MONTAIGNE(Tolstoy)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