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 관리와 보존, 그리고 수자원' 주제 학술발표
상태바
'습지 관리와 보존, 그리고 수자원' 주제 학술발표
  • 편집부
  • 승인 2016.08.28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습지학회 인하대서 개최



(사)한국습지학회(회장?인하대 사회인프라공학과 김형수 교수)가 26일 ‘습지관리와 보존 그리고 수자원’을 주제로 '인하대 60주년기념관'에서 정기학술발표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발표대회에서는 생태자원의 보고로서 다양한 생물종의 서식지를 제공하고, 탄소를 저장하고 수질을 정화하는 등 환경보전을 위한 습지의 보존 및 관리 그리고 습지수자원에 대한 주제로 160여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기조강연은 국내외 습지 분야 전문가를 초빙하여 ‘국내 습지보전 및 관리 성공사례(한국건설기술연구원 이삼희 박사)’, ‘국내 습지 및 하천복원 방향(동부엔지니어링 김성환 전무)’, ‘Development of high performance phytoremediation techniques for environmental polluted water treatment(야마나시 대학 모리 카즈히로 교수)’등 3가지 주제의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우리나라의 습지보전과 관리의 성공사례를 통해 건전한 하천생태를 조성하는 방안과 국내 습지 및 하천복원 방향성에 대한 토론을 통해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습지관리 및 보존 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특별세션은 국가적으로 습지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보존하기 위해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국가습지목록의 제작방법과 활용에 대해 ‘원격탐사기술을 이용한 습지목록 제작 및 활용((주)지오스토리 위광재 위원)’ 그리고 ‘공간정보 자료를 이용한 3차원 습지지역 매핑((주)지오씨엔아이 정윤재 위원)’ 등 2개의 논문이 발표됐다.

이 외에도 국내 대학 및 대학원 등 학계, 연구소, 정부기관, 기업 등에서 습지생태, 연안습지, 습지기술, 수자원/습지, Green Infra/LID/빗물관리의 5개 주제를 가지고 다양한 논문이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