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효상의 신문을 톨해 알게된 이야기들(10월 12일)
상태바
류효상의 신문을 톨해 알게된 이야기들(10월 12일)
  • 편집부
  • 승인 2016.10.12 0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국내외 주요 이슈 & 촌평


대한민국 대표 뉴스 큐레이션
10월 12일 신문을 통해 알게 된 이야기들

1. 우병우 민정수석 의혹을 첫 보도한 이명진 조선일보 기자가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우 수석의 조선일보에 대한 언론중재위원회 제소, 형사고소, 민사소송 등에 따른 것으로 손해배상 청구액은 3억 원 안팎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터트리기는 했는데, 감당이 안 되는 거지... 얼마나 버티실라나...

2. 새누리당 정진석 원내대표가 서울대병원에서 농성 중인 ‘백남기 투쟁본부’에 이적단체가 참여하고 있다며 ‘즉각 해체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불법 폭력시위를 일삼는 직업적 전문 시위꾼들이 백남기 사건에도 개입하고 있다는 주장입니다.
또 빨간 선그라스 끼셨구만... 그 안경 없으면 뭘로 버티시려고... 이거야 원~

3.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고 백남기 씨 사인과 관련해 국감 현장에서 논쟁을 벌일만한 사안이 아니라며 ‘병사가 아니라 외인사라는 걸 밝혀둔다’고 했습니다. 안 전 대표는 백 교수 등에게 백남기 씨의 사인에 대해서는 따로 질의하지는 않았습니다.
전문가 입장에서 확신하신다면, 국감을 통해 밝히는 일도 하셔야... 의사 이전에 의원님이시니 말입니다...

4.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박병원 경총 회장이 미르재단에 대한 정권의 '강제모금'을 성토한 내용이 빠진 회의록을 국회에 제출해 논란입니다. 박명진 문예위원장은 ‘여담이었고 안건과 상관없어 실무자들이 삭제했다’고 답했습니다.
윗분이 노하시고 진담이어서 삭제한 거는 아니고? 그런 거 같은데~

5. 특혜의혹을 받고 있는 미르재단이 직원들에게 평균 9,200만 원이 넘는 고액연봉을 지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급 직원 6명의 평균 연봉은 9,218만 원이었고, 최고 연봉은 기본급만 1억6,640만 원, 두 번째 고액 연봉은 1억3,640만 원으로 억대 연봉자만 2명이었습니다.
통 큰 전경련이 출자한 회사니 저 정도야... 근데 저분들 다 실업급여 받는 거야?

6. 국감에 출석한 고대영 KBS 사장이 이른바 ‘이정현 녹취록’과 관련해 국회의원의 질의를 받은 보도본부장에게 ‘답변하지 말라’고 지시해 논란입니다. 논란이 일자 고 사장은 ‘언론 자유란 본질적 가치를 지키려다 표현이 다소 과했다’며 유감을 표명했습니다.
언론 자유 침해? 그걸 아시는 분이 ‘이정현 녹취록’은 간섭이 아니다? 개 하품하는 소리 하고 있네~

7. 범죄피해자들을 위해 광주 북구가 북부경찰서와 협력해 범죄피해자 지원 조례를 지난해 제정하고 첫 도움의 손길을 전했습니다. 북구는 심의위원회를 통해 범죄피해 지원대상자 7명을 선정하고 취객에게 폭행당한 A 할머니 등에게 40만∼100만 원씩 모두 500만 원을 지원했습니다.
범인 검거도 피해자도 끝까지 책임지는 모습... 좋아요~ 엄지 척!!!

8. 송언석 기획재정부 2차관이 태풍피해 주민들의 강력한 항의에 계획했던 피해복구 작업 자원봉사도 하지 못한 채 30여 분 만에 '줄행랑'을 쳤습니다. 울산 태화종합시장을 찾은 송 차관은 ‘인증샷 찍으러 왔냐’는 태풍 피해 시장 상인들의 항의로 계획된 일정을 소화하지 못했습니다.
문뜩 영화 ‘터널’ 생각이... 뭐시 중한지 모르는 게지...

9. 2011년 일본 대지진 당시 ‘운동장에서 기다리라’는 교내 방송의 지시를 따르다가 초등학생 74명과 교사 10명이 실종되거나 숨졌습니다. 지난 5년간 폐허가 된 학교 건물의 존치 여부 논란 이후 다음 세대에 교훈으로 전하는 것이 현세대의 역할이라는 이유로 결국 존치하기로 했습니다.
‘기다리라, 가만있으라’... 똑같은 참사에 우리는 뭘 하고 있는 건지... 갑갑하다~

10. 최근 '고추냉이 혐한테러'가 일어난 일본 오사카 도톤보리에서 한국인 여행자를 상대로 한 묻지 마 폭행사건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주 오사카 대한민국 총영사관은 도톤보리 여행 중 안전에 유의하라는 공지를 홈페이지에 띄웠습니다.
이런 대우 받으면서 일본은 왜 가냐고... 다른 곳으로 눈을 돌리심이...

11. 1조 원이 넘는 공적자금을 받은 수협중앙회가 억대 연봉 잔치와 각종 비리·횡령 등의 방만 경영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년간 1조 원의 공적자금을 상환해야 하지만, 오히려 억대 연봉자가 5년간 3배 이상 증가한 반면 내부 비리로 징계 조치된 직원은 오히려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어민은 안중에도 없는 수협... 이름을 바꿔라, 수협이 아니라 수몰로...

12. 대리점에 제품을 강매해 물의를 빚었던 남양유업이 또다시 '갑질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남양유업은 대형마트에 남양유업 유제품을 납품하는 대리점의 수수료를 일방적으로 15%에서 13%로 삭감해 '공정거래법'을 위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불매운동하자니 대리점이 걸리고... 암튼 난 남양 우유 줘도 안 먹는다~

13. 병원 직원의 아들이 왕따를 당하자 폭력배까지 동원해 학생들을 때리도록 지시한 부산의 한 의료재단 이사장이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습니다. 법원은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저지른 폭력 범행이어서 죄질이 매우 불량하다’며 실형을 선고했습니다.
약을 잘못 드셨나... 지가 무슨 자경단 우두머리라도 되는 줄 알았던 모양이네...

14. 출석 확인을 제대로 하지 않아 통학 버스에 아이를 방치해 중태에 빠뜨린 혐의로 기소된 주임 교사가 사고 책임이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습니다. 출석 확인 의무는 있지만, 탑승을 확인해야 할 의무는 없다는 주장입니다.
요즘 무슨 궤변 늘어놓기 대회라도 있나? 이게 뭔 개소리인지... 떼끼~

15. 필리핀의 대통령 두테르테가 모든 공공장소를 금연으로 하는 대통령령에 곧 사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법령이 통과될 경우 필리핀 전역의 모든 공공장소에서 실내·실외 흡연이 금지되며, 공원, 버스 정류장은 물론 차량 내부까지 포함된다고 합니다.
강단 있어 좋아 보인다고요? 암튼 지도자 잘못 뽑으면 여럿 피곤하다니까...

16. 감염병 예방에 중요한 '손 씻기' 습관이 우리 국민의 생각과 현실 사이에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용변을 보고 나서 손을 씻는 사람은 73.7%였지만, 용변 후 비누로 손을 씻는 사람은 26.2%에 불과했습니다.
충분한 거품을 내고 30초 이상 씻으셔야... 버블버블~

17. 많이 화가 났을 때 격한 운동을 하면 심근경색 위험이 3배로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의학전문지 메디컬익스프레스 등에 따르면, 심근경색을 겪은 52개국 1만2천461명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내가 이래서 운동을 못 한다니까... 화를 삭혀야 배도 안 나오는데... 쩝~

18.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장수풍뎅이 유충과 흰점박이꽃무지 유충을 모든 업체가 식품원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식용 곤충은 단백질, 비타민, 불포화지방산 등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고 번식력이 좋아 유엔식량농업기구 등이 식량난을 해결할 대안으로 주목하고 있습니다.
번데기 먹던 실력으로 이쯤이야... 근데 맛이 있을라나?

@김정주, ‘진경준에게 준 돈, 검사여서 달라 말 못해’. 검사가 깡패.
@야 3당, ‘간첩’ ‘장애 비하’ 막말한 김진태 징계안 제출. 꿈쩍도 안 해~
@신동주, 신동빈 고발, 경영권 공격 재개. 2차 대전...
@O형 혈액 3.8일분밖에 안 남아, 겨울철 혈액 부족 우려. 나누세요~
@공군총장, ‘F-35A 전투기 도입 시 북한이 가장 두려워할 것’. 진짜?
@세계최초 '완전양식' 성공, 국민 생선 명태가 돌아온다. 웰컴~
@박근혜 정부, MB 청계재단 목적 변경 신청 '불허'. 오잉?

나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으면, 온 세상이 나의 적이 된다.
- 랄프 왈도 에머슨 -

설악산에는 벌써 얼음이 얼고 아침저녁으로 보일러를 틀까 갈등하는 계절입니다.
건강에 유의하시고 오늘도 자신 있게 하루를 열어 가시길 바랍니다.

당신의 힘찬 발걸음이 주위를 따뜻하게 녹일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류효상의 고발뉴스 조간브리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