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천 르네상스’ 찬반 엇갈려 ‘진통’
상태바
‘동인천 르네상스’ 찬반 엇갈려 ‘진통’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3.29 16:1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지역상인 지지 기자회견... 시민단체 “기업만 배불리는 사업”



인천시가 추친 중인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가 찬반 대립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역의 일부 상인들과 주민들이 사업지지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고 있으나 지역 시민단체들과 일부 상인, 주민들은 기업만을 위한 정책인데다가 분양가는 높은데 반해 보상가는 터무니없이 적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찬반 간의 갈등으로 장기간 진통이 예상된다.
 
중앙상사(양키시장), 중앙·화수시장 상인연합회, 냉면골목 등의 재래시장 상인들과 화수·삼두아파트 등의 일부 주거민들은 29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를 지지한다며, 사업이 속행되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양키시장을 비롯한 중앙·화수시장은 40~50년 정도로 오래된 상가건물을 가지고 있다. 2007년도 안전검사에서 D등급을 받았고, 지금은 E등급으로 추측된다”며 “우리 시장들은 소래포구 어시장처럼 화재와 붕괴에 노출되어 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현재 계획 중인 80층 복합건물의 위치가 동인천북광장의 2/3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을 수정해 1500평 단일구조물인 중앙상사(양키시장)자리로 변경하는 방안의 구상도 제시했다.
 
더불어 현재 양키시장의 경우 200여 점포 중 50여 점포만 장사를 하고 있다며, 공영방식에 따른 적정한 보상과 80층 복합시설의 상가분양권을 건설원가로 제공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일부 상인들은 "원주민을 헐값 보상으로 내몰고 투기적 자본만 살찌우는 뉴스테이 사업을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높은 분양가에 비해 낮은 보상가로 ‘헐값 보상’ 논란과 용적률을 상향 조정하는 등으로 기업의 수익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며, 결국 원주민을 내모는 ‘서민 없는 서민 정책’이라는 비판이다.
 
특히, 이들은 민자 유치를 통한 사업추진에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는데, "부동산 경기 침체 상황에서 민자 2조원 유치 사업이 가능할지 상식적으로 의문이 든다“는 것이다.
 
또한, 뉴스테이 사업에 참여하는 마이마알이에 대해선 "십정동 뉴스테이 사업을 진행한 업체로 주민들의 삶터를 헐값으로 보상해 반발을 샀던 업체"라며 "민간자본에서 얻어진 개발이익을 주민으로부터 착취할 것이다"고 반발하고 있다.
 
‘동인천 르네상스 프로젝트’는 2022년 준공을 목표로 동구 송현동 100번지 일원 19만5천877㎡의 터에 1조9천763억 원의 자금을 투입해 80층 규모의 복합시설과 연도형 상가시설을 갖춘 중심상업지구를 조성하고 배후 주거단지에는 뉴스테이 5천800여 가구를 건립하는 사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십정동주민 2017-03-29 18:48:29
십정동에 살고 있는 주민입니다
현재 십정2지구 뉴스테이사업은 결국은 주민을 내쫒고
마이마알이(얼마전에는 스트래튼알이라는 이름이었음) 같은 업체만 배부르게 될것입니다.

허허 2017-03-29 17:35:48
그렇게 건설사며 대기업에 떼어먹히면서도 저러시는 이유가 뭘지 ..
절대로 건축원가로 주지 않을텐데요 .. 게다가 지하에 터널이 있는데 80층이 가능한건가요? 뭐 상식적으로 이해는 안되네요.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