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청은 사과는 커녕 책임 회피"
상태바
"해수청은 사과는 커녕 책임 회피"
  • 윤성문 기자
  • 승인 2017.05.02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환경운동가 피습 사건 해수청 앞 기자회견, 청장 면담 불발




영종도 준설토투기장 건설현장에서 환경운동가가 준설토 투기장 건설업체 대표에게 폭행당한 사건 <인천in 4월27일자 보도>과 관련,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해수청의 공개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하지만 해수청의 공개사과와 해수청장과의 면담이 불발되며 향후 논란이 확산될 전망이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와 한국환경회의 등은 2일 오전 11시30분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해수청은 영종도제2준설토투기장 환경운동가 피습사건에 대한 책임을 지고 공개사과하라"고 밝혔다.

이들은 준설토투기장 건설현장을 관리·감독하는 해수청의 관리·감독 소홀과 건설업체인 한진중공업이 폐기물 매립을 방치하면서 이번 폭행사건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양환경보전을 위해 바다로 섬으로 갯벌로 현장을 누비던 환경운동가에게 돌아온 것은 폭행이었다"며 "해수청은 사과는 커녕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분노했다.

이들은 해수청의 공개적인 사과와 더불어 오염토양 불법매립에 대한 전수조사 및 대책수립, 차후 건설현장에 오염토양 반입으로 환경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경관리 계획을 수립할 것 등을 촉구했다.

이날 발언에 나선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정책위원장은 "이 문제는 내 개인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후배 활동가도 언제든 나처럼 다칠 수 있다"며 "사건을 담당하는 중부서와 해수청을 끝까지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해수청장에게 항의서를 전달하고 공개사과를 요구하려 했으나, 해수부 공무원들이 입구를 막아서며 면담은 불발됐다.

한편, 지난달 26일 영종도 제2준설토투기장 건설현장에서 준설토 투기장 건설업체 서모 대표가 준설토 투기장에 유독성 폐기물이 버려진 상황을 조사하던 장 위원장의 얼굴을 각진 물건으로 가격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이 폭행사건으로 장 위원장은 이마와 귀가 찢어지는 상해를 입고 병원 치료를 받았으며, 경찰은 가해자인 서씨를 상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해 조사했다.

해수청 관계자는 지난 28일 장 위원장을 찾아와 오염토양에 대한 조사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이후 "우리가 때리라고 해서 때린 것도 아니고, 그 자리에 있으면서 말리지 않은 것도 아니지 않냐"고 발언하며 책임회피론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관계자는 "이 사건은 해수부도 공범으로 사과를 넘어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우리는 이 사건이 해수청에서 해결되지 않는다면 해양수산부와 국회를 찾아가는 등 끝까지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인천시민단체 관계자들이 해수청장과의 면담과 항의서 전달을 위해 청사 진입을 시도했으나, 해수청 공무원들의 저지로 불발됐다. ©윤성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