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민단체, 대통령 지역공약 실천 촉구 결의문 발표
상태바
인천시민단체, 대통령 지역공약 실천 촉구 결의문 발표
  • 김영빈 기자
  • 승인 2017.07.0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성향 단체와 민주당 및 정의당 참여 하지 않은 반쪽, 공허하다는 지적 나와

    

 
인천시와 야 3당, 40개 시민단체가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지역 10대 공약 조기 실현을 촉구하는 ‘인천시민결의문’을 채택했다.

 시와 시민단체들은 2일 발표한 ‘인천시민결의문’에서 “인천은 대한민국의 3대 도시로 국제공항과 항만 등 교통인프라의 큰 축을 구축하고 동북아 허브 기능을 감당하고 있다”며 “인천의 발전은 곧 대한민국의 발전이고 인천의 성장은 대한민국 성장의 열쇠가 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인천은 북방한계선과 경제수역이 교차하는 서해 중심 도시로 국가 안전과 안위, 해양주권을 지키는 요충지이기 때문에 지방분권이 강조되는 정치적 지형 속에서도 오히려 국가적 기능을 면밀히 수행해야 하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새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가 ‘일자리 만들기’인데 인천은 미래 일자리를 책임질 4차 산업혁명을 실현하는 최적지가 될 것”이라며 “관광과 물류, 항공 및 바이오 등 일자리를 창출할 전략산업을 적극 지원하고 육성하는 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무한하다”고 밝혔다.

 시와 시민단체들은 “대통령의 인천지역 10대 공약은 인천만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대한민국의 안위를 지키고 발전을 이룰 공통 필수 과제들로 그 어떤 공약도 제외되거나 늦춰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동안 인천은 공항과 항만, 제조업을 중심으로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견인해 왔지만 그 가치를 인정받지 못한 채 수도권매립지와 발전시설 등 수도권과 국가를 뒷받침하는 궂은 역할을 감당해 왔다”며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이러한 상황을 깊이 인식하고 대통령의 인천지역 10대 공약을 조속히 국정 우선과제로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천지역 10대 공약은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 ▲여객선 준공영제 지원 ▲ㅇ니천~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남동·부평·주안 국가산업단지 고도화 추진 ▲계양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 ▲녹색기후기금(GCF)을 통한 녹색환경 금융도시 송도 건설 ▲부평미군부대 조기 반환 ▲중·동·남구 등 원도심 개발 및 환경개선 지원 ▲제3연육교 건설 지원 ▲인천도시철도 2호선 광명 연장,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수인선 청학역 신설이다.

 ‘인천시민결의문’ 채택에는 자유총연맹,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새마을회 등 관변단체 중심으로 40개 시민사회단체와 야 3당(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인천시당 및 인천시가 참여했다.

 진보성향의 시민단체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및 정의당 등은 참여하지 않아 ‘인천시민결의문’은 반쪽에 그친 채 공허하게 들린다는 지적이 시민사회에서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