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 6·8공구 개발사업 계약 시한 이틀전 '이목 집중'
상태바
송도 6·8공구 개발사업 계약 시한 이틀전 '이목 집중'
  • 배영수 기자
  • 승인 2017.09.05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후속사업, 행정행위 의회 조사 완료 전까지 중단해야"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논란이 되고 있는 송도 6·8공구의 개발사업 본계약 체결 시한이 오는 7일로 다가오고 있다. 인천시의회는 행정사무조사를 위한 특별조사위원회까지 꾸린 상황이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5일 인천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따르면, 송도 6·8공구의 개발이 수 년째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6·8공구 34만㎡에 아파트를 지어 분양하는 (유)송도랜드마크시티(SLC)와 개발이익 환수 협상에서 정산 방식을 놓고 여전히 입장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또 6·8공구 128만㎡를 개발할 사업시행사를 공모해 올해 5월 대상산업 컨소시엄을 우선협상 대상자로 정하고 4개월의 정해진 기간 동안 협상을 진행해 왔다. 오는 7일 협상 기간이 끝나기 때문에 본계약을 인천시 투자유치기획위원회(위원장 정무경제부시장) 심의를 받아 통과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논란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최근 정대유 전 인천경제청 차장이 자신의 SNS에 유착 의혹의 글을 남기면서 송도 민간사업자의 개발이익 정산과 환수 문제가 지역의 가장 중대한 현안으로 떠오른 상태이기 때문.
 
만약 협상 기간 전 송도 개발사업의 유착 의혹과 관련해 정산과 환수 등이 투명하게 정리되지 못한다면 막대한 개발이익의 '흑막'을 놓고 지역사회 전반에 걸쳐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송도 땅을 매립해 적게는 수십 만에서 많게는 수백 만㎡씩 민간 사업자에 넘긴 다음 나중에 개발이익을 정산하는 방식은 지역사회에서 십 수 년간 특혜 의혹에 따른 시비와 법적 분쟁 등이 계속 터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따라서 시민단체들은 송도 개발사업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와 법적 수사 등을 요구하고 중앙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관심을 가질 것 등을 촉구하고 있다. 현재 시민사회에서도 크게 눈을 뜨고 감시하고 있다. 시의회에서도 이한구 의원 등은  “SLC의 후속사업은 의회 조사 완료 전까지 행정행위 중단, 대상컨소시엄 계약은 조사특위 보고 후 승인받아 계약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그럼에도 투명한 정보공개 등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인천경제청 측은 “민간 사업자와의 협상 내용이나 진행 상황은 (계약 상 등의 이유로) 지금으로서는 전혀 공개할 수 없다”면서 “현재로서는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고만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