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항구도시대학연합 연차총회 개최
상태바
인천대, 항구도시대학연합 연차총회 개최
  • 이창열 기자
  • 승인 2017.09.11 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개 국가 15개 개관 참여, 18일부터 3일간 열어

인천대는 9월18일(월)부터 20일(수)까지 3일에 걸쳐 송도컨벤시아에서 제11차 항구도시대학연합(PUL) 연차총회를 개최한다.

항구도시대학연합(Port-city Universities League, 이하 PUL)은 세계 유일의 항구도시 대학 협의체로, 영국, 일본, 중국, 캐나다, 브라질 등 12개 국가에서 1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다. 세계 해양기술의 혁신을 도모하고 지속적으로 항구도시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오고 있다.

이번 행사는 인천대학교, 인천광역시, 인천항만공사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학술대회, 정기총회, 연구포럼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PUL 회원 대학을 포함하여 30여개 대학 및 기관이 참가할 예정이다. PLU는 이를 통해 항구도시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발전전략을 고민함으로써 항구도시 인천의 비전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번 연차총회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항만개발과 항구도시의 역할 강화”이며, 부제는 “선진항만 건설, 물류교류 활성화, 워터프런트 도시재생”으로, 항구도시 인천의 현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인천 내항, 신항, 남항, 경인항 등 항만의 기능재배치와 활용성 강화, 사우스햄턴(영국), 요코하마(일본), 밴쿠버(캐나다), 상하이(중국) 등 선진 항만사례의 벤치마킹, 내륙 도심과 항만의 연계방안, 인천의 워터프런트 공간개선 및 발전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세부 일정은 18일(월) 개회식을 시작으로, 유정복 인천시장, 조동성 인천대 총장, 남봉현 인천항만공사사장의 축사가 진행되며, 이후 요코하마국립대 F. Nakamura 부총장과 녹색기술센터(GTC) 신경남 센터장의 기조강연이 예정되어 있다. 이어 오후에는 전문가 세션으로 NGO세션, Marine/Port Tourism Development, Port and Logistics 등 6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2일차인 19일(화)에는 요코하마국립대에서 주관하는 DEEPS를 비롯하여 Environmental Engineering, Smart IT Applications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며, 이날 오전 11시반부터 연차총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오후에는 항만, 오염, 도시를 주제로 한 PUL 연구포럼이 진행되며, PUL회원기관이 참여하는 연구, 학생교류를 위한 실무자 미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3일차에는 PUL 회원들을 대상으로 인천항만공사에서 진행하는 항만견학이 예정되어 있으며, 이를 끝으로 3일간의 일정이 마무리된다.

※ 문의 : PUL연차회의 조직위원회 간사 나인수 (도시건축학부 교수)
032-835-8785, 010-2464-560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