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활성화 위한 금융체계구축 시급하다
상태바
사회적경제활성화 위한 금융체계구축 시급하다
  • 어깨나눔
  • 승인 2017.09.24 1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사경센터 개최한 토론회에서 참석자들 한목소리로 강조


인천의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금융체계의 구축이 시급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9월 14일 오후 2시 제물포스마트타운 대회의실에서 열린 ‘사회적금융 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 토론회’에서는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인천의 사회적 경제 상황을 진단하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재)한국사회투자 이종수 이사장은 '임팩트금융의 사례와 체계 구축방안' 주제발표에서 "임팩트금융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한다는 의미에서 사회적금융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면서 "임팩트금융이 정부주도로 발전됐으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민간 부문의 재원확보와 역할 확대가 절실히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최근 발족한 임팩트금융추진위원회를 통해 인천지역 사회적금융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박계동 한국택시협동조합연합회장은 "금융경쟁력이 세계 89위에 머물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사업성이 좋아도 담보없는 대출이 불가능한게 현실"이라면서 사회적금융체계 구축의 시급성을 강조했다.
  
토론에 나선 김하운 함께하는인천사람들 대표이사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은 한계가 있고 지역 대기업과 향토기업의 사회적 관심이 부족하다"며 "사회적 금융의 인식 확대와 보급을 위한 다양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서봉만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은 ”소득 양극화와 구조적 저성장으로 서민금융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며 ”신용 공급과 함께 다양한 형태의 교육, 사전 및 사후관리와 연동된 형태의 소비자 중심 서민금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금융이 이러한 서민금융을 포괄할 수 있다“며 ”사회경제적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역할이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고려하면 사회적금융의 도입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서 연구위원은 ”인천시 차원에서 사회적금융의 도입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제도 디자인의 범위 설정이 우선적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다만 범위를 사회적경제기업으로 국한할 것인지 서민금융 영역까지 포함할 지에 대해서는 지역차원의 논의·합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도시경제금융지원센터 이용승 센터장은 효율적인 사회적금융 구축을 위해 ♦건강한 사회적경제조직의 육성 ♦사회적경제조직에 적합한 맞춤형 금융지원 ♦안티 젠트리피케이션 전략 마련 등을 제시했다.

유제홍 인천시의원은 "대기업중심의 금융시스템에서 일반 서민중심의 금융정책과 사회적가치를 높일 수 있는 대안적 금융이 시급하다"면서 "사회적경제기본법이 제정되면 인천에서 사회적금융위원회 조직 등 마중물 역할을 할 제도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혜연 전통도깨비 대표도 "사회적기업을 운영하며 가장 어려운 점은 금융 분야인데, 우리나라 대출이나 금융제도는 물적담보나 신용평가 중심으로 이뤄져 어려움이 많다"며 "사회적기업에게는 일반기업과 다른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임팩트 투자나 사회적기업 펀드 등의 다양한 민간재원 조달방법을 모색해야 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는 진대현 인천광역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운영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